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기상관측소, 이 정도론 어림없어!'
'대토론회, 근데 왜 썰렁해?'
'기상관측소, 이 정도론 어림없어!'
'대토론회, 근데 왜 썰렁해?'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05.1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제주특별자치도 재해재난 대비 대토론회 개최

지난해 9월 제주를 강타한 제11호 태풍 '나리'와 같은 대규모 재난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제주의 지방하천을 국가하천으로 격상하는 것과 더불어 기상관측소 증설,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치수대책 수립 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지난해 태풍 나리의 세력이 강했던 것은 제주도 부근 해표면 수온이 상승한 것과 적지않은 연관성이 있을 것이란 분석결과가 제시돼 눈길을 끌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대학교, 한국시설안전공단은 15일 오후 2시 제주대학교 국제교류회관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재해.재난에 대비한 U-CITY시설안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16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첫날에는 박덕근 국립방재연구소 연구관, 홍익대 김기수 교수 등이 주제발표를 했으며, 16일에는 현진수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설방재국장의 '제주특별자치도의 방재대책 마스터플랜', 양성기 제주대 교수의 '제주특별자치도의 재해재난 사례' 등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이번 토론회에서 사전에 배포한 양성기 교수는 주제발표문을 제주도의 재해재난에 대비한 방재대책과 관련해 나름대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지난해 태풍 '나리'의 경우 지구 온난화에 따른 해표면 수온 상승이 직접적 연관이 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제기했다. 즉,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표면 수온이 상승하면서 태풍의 위력을 확대시키는 연관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그는 "북상하던 태풍 나리의 세력이 제주도 부근 해역에서 세력을 잃지 않고 강했던 것은 제주도 남방 동죽국해의 해표면 수온이 평년에 비해 2-3도 가량 높은 27-29도의 고수온역으로부터 지속적인 에너지를 공급받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그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1973년 이후 2007년 9월의 경우 제주도의 월강수량, 강우일수, 구름의 양이 가장 많았고, 가장 높은 습도유지와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1.2도 높은 21.4도 등은 태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높다.

양 교수는 이러한 원인 외에도 태풍 나리의 제주 통과시 해면기압과 풍향, 풍속, 강우와 지하수위의 변화 등과의 연관성도 지적했다.

#하천수문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필요...재난관리 부서 공무원 확충해야

그러면서 양 교수는 항구적인 방재대책 수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하천 및 수문기상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지역별로 강우편차가 심해 하천관리가 어렵고 홍수지속 시간이 짧아 홍수예경보에 어려움이 있다"며 "제주하천에 적합한 홍수예보경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주요 하천에 수리수문관측 장비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강우 유출모형을 검정하고, 하천별 강우 유량관계곡선을 구한 후, 치수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제주에는 4개 기상관측소가 설치 운영 중이나, 수문통계적 유의성을 갖기 위한 기상관측소의 증설이 필요하다"며 "재해예방차원의 재해 치수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강우관측소를 표고별, 수계별로 설치개소를 보강하고, 중산간 이상의 고지대에는 AWS의 증설이 필요하며, 실시간 기상-수문자료 연계를 통해 홍수예보를 위한 자료동화기술개발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홍수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이에 대비한 설계 수문량 및 치수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점도 강조했다.

제도적 개선방안과 관련해, 우선 행정기관의 재난관리 부서의 인력보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제주도의 현장 하천관리 업무는 2개시의 재난관리과 하천계에서 고작 3-5명만이 담당하고 있을 뿐"이라며 "하천계는 하천과로 개편해 치수.방재기능을 추가하는 방안과 하천담당 인원을 대폭 증원해 실질적인 관리와 운영이 되도록 개편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제주에는 국가하천이 없으나 지역적인 특수성과 여건을 고려한 상시하천을 선별해 국가하천급으로 승격시켜 특별관리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돼야 한다"는 제언도 덧붙였다.

#"일본 오키나와의 '방재위기관리과' 지사 직속부서 운영 벤치마킹해야"

결론적으로 그는 사면인 바다인 제주는 연중 태풍과 수해.해일재해에 노출돼 있다는 점을 설명한 후, 수해와 해일을 예방하고 홍수유출을 억제할 수 있는 친환경적 자연적.인공적 시설물들을 총체적으로 연계.이용하는 항구적인 종합방재대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양 교수는 "일본 오키나와의 경우 재해관리부서인 방재위기관리과를 지사직속 부서로 운영하고 있다"며 "안전도시로 인증된 제주에서는 이에 걸맞게 재해안전 제일의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며, 아울러 자연재해에 대한 새로운 도민의식과 지역자율방재단의 실질적인 역할과 활동, 그리고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참가자 극히 적은 '대토론회' 무색

한편 이날 '대토론회'에는 거창한 행사명칭과는 달리 주제발표자와 패널, 그리고 일부 행사진행요원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을 뿐, 정작 이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정책적 제언을 받아야 할 제주도 관계공무원, 소방 등 방재본부 관계자, 제주자치도의회 의원 등은 거의 찾아볼 수 없어 '대토론회'가 '그들만의 토론회'로 전락, 아쉬움을 남겼다.  

16일에는 오후 1시부터 제주도농업기술원 농업인회관으로 자리를 옮겨 토론회가 계속된다. <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