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41 (목)
'제주 馬' 새로운 관광 테마 급부상
'제주 馬' 새로운 관광 테마 급부상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8.04.2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핵심 산업인 관광개발 사업에 말(馬)을 테마로 한 관광자원 개발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어 침체 된 제주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관광지 대부분의 관광상품이 지역의 독특한 경관 등을 활용한 볼거리 중심의 단순 관람형의 정적인 관광자원에서 휴양형의 체류성 +골프 등 체험형의 레저 관광으로의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른 것이다.

현재 말(馬)을 테마로 해 조성 중인 개발 사업은 경주마, 승마(실내 승마, 산책 승마), 마장마술, 관광마차, 장애인 재활 승마 , 폴로 경기 등 인간과 함께 해 온 말의 특성을 살린 상품들로 제주도가 추진중인 관광자원의 개발사업 또한, 독특한 테마를 가진 다양한 체험 형의 종합 리조트 조성 사업과 맞물려 관광형태의 변화에 대응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말고기는 프랑스식의 요리법을 접목 시켜  일부 미식가들이 즐기던 말고기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화장품 등 다양한 관광 상품으로의 변화로 새로운 관광 패턴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현재 제도내에서 조성되고 있는 말(馬)을 테마로 한 관광개발 사업으로는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일원에 조성중인 제주동물테마파크 580,850㎡의 부지에 사업비 863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말 착공에 들어가 체류형의 동물원을 조성 하고 있다.

또 한림읍 월림리 일원에 조성중인 라온승마랜드 196,196㎡의 부지에 사업비 605억원을 투입해 세계적인 마장마술의 전진기지를 목표로 세계 최고의 마장마술을 자랑하는 중국과 몽골의 최고 기예팀을 채용해 운영할 계획으로 국제승마경기장, 희귀마전시장, 외승승마장, 세계명마관람장, 콘도, 수영장 등을 건설 중이다.

특히, 라온레져개발(주)은 이미 운영 중에 있는 골프장과 개발 중인 승마랜드 그리고 개발 준비과정에 있는 비양도 케이블카와 재릉관광지가 완성되면 중국인 관광객을 비롯해 비즈니스, 가족, 단위의 관광객 과 단체관광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비자계층을 수용할 수 있는 대단위 관광벨트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구좌읍 행원리 일대에 조성중인 폴로승마 리조트는 213,277㎡의 부지에 23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내 최초의 국제규격의 폴로경기장과 보조경기장을 비롯해 65실 규모의 숙박시설과 클럽하우스, 실내마장, 스윙연습장 등을 조성 중이다.

폴로경기장의 경우 동북아시아권에서 국제규격인 규모는 중국 상하이에 1개소만 있어 제주지역에 폴로 승마 리조트 조성이 완료되면 동북아지역의 폴로 승마 회원들을 대상으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리조트 시설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국민소득 1만불 시대에 골프가 유행했다면  승마는 2만불시대에 유행하는 스포츠다 라고 할 정도로 급증하는 추세로 2006년도 기준 한국승마산업의 시장규모는 연 8백억원 정도로 승마인구는 약 2만 여명에 불과하지만 세계적인 휴양 또는 관광 패턴의 추이를 보면 '관람형 관광 → 골프 → 승마 → 요트 등 해양 레져'로 이동하는 추세여서 말을 테마로 한 체험형의 관광 시장은 앞으로 성장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말을 테마로 한 관광 상품이 1차 산업과 3차 산업을 연계해 국내의 승마동호회 등이 승마 관광을 목적으로 몽골 등으로 떠나는 외유의 발걸음을 제주로 끌어들이는 한편, 제주만이 가지는 랜드 마크적인 독특한 테마를 주제로 하는 관광자원의 개발에 도의 모든 역량을 기울일 방침이다.<미디어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