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교과서포럼, "제주도민 모욕 사실과 다르다"
교과서포럼, "제주도민 모욕 사실과 다르다"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8.04.0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라이트 계열 학자들로 구성된 교과서포럼은 3일 대안교과서의 4.3성격 규정과 관련해, "책을 제대로 읽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음해성 보도로 비판이 적지 않다"며 "그 중 하나가 ‘제주 4·3사건’에 관한 내용'이라며 보도됐던 바와 다르다"고 밝혔다.

교과서포럼은 3일 성명을 통해 "1948년 4월 3일부터 1954년까지 지속된 ‘제주 4·3사건’이 우리 현대사에서 되풀이되어서는 안 될 매우 비극적인 사건이었으며, 이 와중에 무고하게 희생당한 많은 분(의 후손)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고 밝힌 후 "일부 관련 단체 및 전교조와 일부 역사학자들이 제주 4·3사건을 대한민국 성립에 저항한 좌파 세력의 반란’이라고 규정해 그 성격을 왜곡하고 제주도민을 모욕했다고 제기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해명하기 위해 교과서포럼은 "제주 4·3사건’에 관한 기술은 '대안교과서' 144쪽에 나오며, 본문과 박스 기사 두 부분으로 처리되어 있다. 여기서 '대안교과서'는 ‘제주 4·3사건’이 제주도의 남로당 조직이 일으킨 무장반란이었으며, 그것의 발발 배경과 진압과정에 서북청년단과 경찰, 그리고 군대가 무리를 범했음을 명백히 그리고 균형 있게 기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과서포럼은  ‘제주4·3사건’이라는 제목으로 별도로 박스 처리해 설명하고 있다"며 "그 부분을 그대로 옮겨보면,'해방 후의 혼란을 틈타 남로당은 제주도에 지하조직을 구축하고 제주인민해방군까지 조직…무장하고 유격전 훈련을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북 출신의 경찰관들이 제주도에 파견되어 제주도민에게 폭력을 남용하였다. 이를 계기로 제주도 남로당 세력은 1948년 4월 3일 남한만의 단독선거 반대, 반미·반경찰·반서북청년단 등의 구호를 외치며 민중봉기를 주도하고 유격전을 벌였다. 사태가 악화되자 미군정청은 군대를 제주도에 투입하는데, 군은…가혹한 진압작전을 벌였다. 그 과정에서 약 9만 명의 이재민과 대량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고 밝히며 "이렇게 균형 잡혔음에도 불구하고 4·3관련단체나 전교조 및 ‘일부’ 역사학자들은 ‘좌파 세력의 반란’이라는 소제목의 표현만을 문제 삼아 <교과서포럼>을 공격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교과서포럼은 "우리가 만든 '대안교과서'가 무결점의 책이라고 강변할 생각은 추호도 없지만 우리는 지난 3년 동안 자라나는 세대를 위해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교과서를 만들려고 노력했고, 이제 그 결실로 '대안교과서'를 세상에 내놓았다고 자부한다"며 "‘제주 4·3사건’에 관기술이 기존의 어떤 책보다도 균형 잡혔다는 우리의 생각에는 변함이 없으며, 이에 관련 서술의 일부라도 없애거나 바꿀 생각이 없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끝으노 교과서포럼은 "앞으로 발견될 수 있는 오류에 대해 항상 열린 자세를 취할 것이며, 그와 관련된 학술적인 토론에 대해서는 성실한 자세로 임할 것임을 약속하지만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비난과 짜깁기식 비판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서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미디어제주>

<원성심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