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WHO안전도시 시민의 첫걸음
WHO안전도시 시민의 첫걸음
  • 신황영
  • 승인 2008.03.1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신황영 제주소방서 구조구급담당

최근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심장병 환자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고 돌연사를 유발하는 심장병 환자의 80% 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환자 가족들 중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 119구급대가 현장 도착 전 사망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급성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으로 심정지가 발생한 환자인 경우 5분 이내에 심폐소생술만 잘하면 소생 가능성이 75%이상이라고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2000년 4월 18일 잠실야구장에서 롯데 자이언츠 소속 임수혁 선수가 경기도중 ‘심장 부정맥’으로 갑자기 쓰러져 인근 병원으로 옮겨 응급처치를 받았으나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식물인간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 당시 전문가들의 진단에 의하면 쓰러진 직후 빠른 심폐소생술을 시행했다면 지금 같은 상황은 면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 사고 이후 많이 알려진 응급처치 방법이 심폐소생술(CPR)이다.

제주소방서가 지난해 한 해 동안 이송한 구급환자는 14,464명이었는데 이들 중 심정지 환자 353명을 응급처치(심폐소생술)하며 병원으로 이송하였으나 완전 소생하여 생활하고 있는 환자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정지 환자 대부분이 노환을 수반한 노인인 이유도 있겠지만 주위에 있는 가족이나 이웃이 심폐소생술을 할 줄 몰라 119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 응급처치를 실시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도가 지난해 WHO 제주안전도시로 공인되면서 제주소방서에서는 전 도민 심폐소생술 보급 확대를 위해 홈페이지에 심폐소생술 교육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119센터에 응급처치 실습체험장을 설치, 상설운영하고 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 익사 등과 같은 사고시 정상적인 호흡과 순환을 회복시키기 위한 응급처치로 산소부족으로 뇌손상이 오는 최초 5분 이내에 기본적인 심폐소생술과 전기쇼크 치료는 사람의 생사를 가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미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민들에게 심폐소생술에 관한 교육 확산에 힘쓰고 있다.

백번 듣고 보는 것보다 한번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실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도가 WHO로부터 안전도시로 공인 된지도 4월이면 1년이 된다.

국제 안전도시로 자리매김하는 척도인 사고손상 감소는 119소방공무원들만의 몫이 아닌 우리 모두의 책임임을 인식하고 전 도민이 심폐소생술을 익혀둔다면 언젠가 기적은 반드시 일어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신황영 제주소방서 구조구급담당>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황영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