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우미 '주민생활서비스'
행복도우미 '주민생활서비스'
  • 김광훈
  • 승인 2008.02.2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훈 서귀포시 주민생활지원과

주민생활서비스 통합정보 시스템이 1월 중순 개통되어 주민들의 서비스 욕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통합적 서비스 제공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지난 해 까지만 해도 서비스 상담을 받으려면 종합적인 상담창구가 없어 주민들께서는 여러 부서를 찾아다녀야 하는 등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는데 이제 이러한 불편이 완전히 해소 되었습니다. 시민여러분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는 길이 시원스럽게 열렸기 때문입니다.

먼저, 인터넷을 할 줄 아시면 인터넷 주소창에 "주민서비스 포탈“을 입력해 보십시오. 보건, 복지, 주거, 고용, 평생학습, 생활체육, 관광, 문화 등 8대 분야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직접 조회할 수 있고 20여종의 서비스는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100여종까지 확대 됩니다.

또한 개인별로 원하는 서비스를 사전에 확인할 수도 있고 민간시설이나 단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시설이용을 원하는 시민들의 선택이 폭도 넓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가 인터넷으로만 제공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을 할 줄 모르면 읍면사무소나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별도 마련된 상담실에서 종합 상담을 받은 후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면 그 이후는 행정 내부망을 통해 담당부서에서 알아서 처리한 후 결과를 알려주는 체계로 업무처리 흐름도가 180도 바뀌었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국번 없이 129(보건, 복지 콜센터)로 전화를 하면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상담한 내용은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업무 담당자에게 연결되어 쉽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되고 결과는 e - mail 이나 전화로 알려주게 됩니다.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기 편리해진 주민생활서비스 체계를 소상히 알고 많이 이용하면 바로 행복으로 이어 집니다. 1회 방문, 한번 접속, 한번통화로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 해 주시면 정성을 다해 처리 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김광훈 서귀포시 주민생활지원과

#외부 원고인의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