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차별없는 세상.사회 약자보호 위해 노력"
"차별없는 세상.사회 약자보호 위해 노력"
  • 현도영 기자
  • 승인 2005.07.02 11:2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고병수 e-열린제주포럼 대표

제주지역의 현안을 연구하며 대안을 마련, 지자체와 시민단체가 정도를 걸을 수 있도록 견인하기 위해 설립된 사이버 단체 e-열린제주포럼이 이달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e-열린제주포럼이 설립 계기와 앞으로의 활동 등에 대한 궁금증을 고병수 대표를 만나 풀어봤다.

▲ e-열린제주포럼 설립 계기는.

-  현재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 전문가 그룹, 관변 연구소 등이 제주발전을 위해 제안한 것들은 실질적으로 제주 지역발전에 커다란 효과를 주지 못했다고 판단, 좀더 제주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단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뜻있는 사람들끼리 제주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중 우리 스스로 제주발전을 위해 일해보자는 통일된 의견이 나와 지난 2월부터 활동을 준비하게 됐다.

▲ e-열린제주포럼 구성원은.

- 현재 회원은 100명 정도다. 일반인들과 사업가, 공무원, 박사, 자영업을 하는 사람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로 구성돼 있다.

또 한나라당 출신, 노사모 출신, 민주노총 출신 등 정치적인 면에서도 다양하게 구성돼 중립성을 강조했다.

▲ 구성원이 다양해 의견 수렴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 꼭 그렇다고는 보지 않는다. 다양한 구성원을 통해 제주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면서 문제에 대한 좀 더 나은 대안들이 나올 것이라고 본다. 즉 발전적인 면이 많을 것이다.

▲ 사이버단체인데 운영은.

- 사이버단체이기 때문에 주로 인터넷을 통한 활동을 하게 된다. 다만 9~10월 정도에 세미나 등을 갖고 오프라인 쪽에서도 활동을 해나갈 것이다.

또 e-열린제주포럼 운영은 회원들의 회비와 스폰서 등을 통해 이뤄질 것이며 국가적 지원은 받지 않을 계획이다.

▲ 앞으로의 활동은.

- 제주의 각종 현안에 대한 여론조사를 통해 제주도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이 결과가 정책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타 시민단체와도 뜻이 맞는 일은 함께하고 우리의 의견과 다를 경우는 이에 대한 대응도 할 계획이다.

또 올해는 e-열린제주포럼이 처음 활동하는 해이기 때문에 단체를 정립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활동해 나가겠다.

e-열린제주포럼의 사업내용을 설명하면 첫째, 잘사는 제주 만들기 운동을 전개하겠다. 지금은 정보화사회, 무한경쟁시대이며,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과 관광산업의 장기적인 침체로 이제 제주의 지역경제는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지방의 연구단체 및 교수님들이 대안을 제시하지만  이 마저 실현 가능성이 적은 것들 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민초들이 보는 현장지역경제를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잘사는 제주 만들기 위한 대안을 조금씩 만들어 가고자 한다.

또 부정부패 없는 세상을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겠다.

제주사회의 부정 부패를 없애기 위해 캠페인 등을 펼쳐 깨끗하고 투명한 지역사회를 견인할 것이다.

이어 e-열린제주포럼은 차별없는 세상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

특히 사회의 약자인 장애인, 노인, 여성, 빈민층 및 그 차상위층에 대한 국가 및 지자체의 정책수립과 정책집행 과정을 민초들의 생각으로 감시해 올바른 정책수립과 집행이 되도록 하겠다.

또 사회적 약자들에게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이 이뤄지도록 감시와 대안을 제시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주인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철저하게 중앙과 지역정치를 감시하고 깨끗한 정치, 민초를 위한 정치를 펼칠 수 있도록 민초의 눈에 의해 그려진 모습을 것이다.

즉 제주를 잘사는 곳, 가장 기업하기 좋은 곳, 살기 좋은 곳, 교육과 환경.문화가 조화되는 가장 투명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e-열린제주포럼이 앞장서 나갈 것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e-열린제주포럼의 취지를 듣고 많은 사람들이 격려와 호응을 보내줬다. e-열린제주포럼을 누구나 대표가 될 수 있는 단체, 열린 단체로 만들고 잘사는 제주, 부정부패없는 세상, 차별없는 세상, 우리가 주인되는 세상을 도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

도민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참여를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대되네요 2005-07-03 16:56:44
편향되지 않은 모습으로
기대합니다.
항상 원칙과 정도를 가시는 분이니 믿겠습니다.

후원자 2005-07-03 14:57:01
메꿔주시길--^^

서민 2005-07-02 15:55:14
기대하겠습니다...
좋은 활동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