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9-20 17:38 (금)
제주 해안과 서부에 쏠린 읍·면 생활편의시설, 어떻게 개선?
제주 해안과 서부에 쏠린 읍·면 생활편의시설, 어떻게 개선?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7.1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편의시설 쏠리면서 인구도 해안가 및 서부 등에 집중
"행정지원사업 발굴 및 개선 필요 ... 옵서 버스도 확대해야"
자료=제주여성가족연구원.
자료=제주여성가족연구원.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 읍·면 지역 생활편의시설이 제주서부와 해안 등을 중심으로 쏠리면서 인구 역시 서부와 해안가로 집중되고 있는 상황인 가운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다 다양한 행정지원사업의 발굴 및 효율화와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확대 등을 통한 이동성 개선 등의 제언이 나왔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16일 제주 읍면지역 내 마을 간 생활편의시설 접근성을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정주여건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제주 읍면지역 생활편의시설 접근성 분석 및 정주여건 개선방향'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읍·면 지역에서의 생활편의시설은 제주 서부와 해안가에 쏠려 있는 상황이다. 생활편의시설 입지 현황 분석 결과 제주 서부의 읍·면 지역인 애월읍과 대정읍, 한림읍 지역이 다른 읍·면지역에 비해 생활편의시설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보육시설과 편의점, 마트 등의 구매시설, 금융기관, 세탁소 등의 생활시설, 식·음식 시설 등의 서비스시설이 가장 많이 있는 곳은 애월읍이었다. 

아울러 대정읍에는 학원시설이나 의료시설 같은 교육 및 의료인프라 시설이 가장 많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고, 한림읍의 경우는 여가시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생활편의시설의 접근성이 높은 상위 20개 마을 중 영어교육도시가 있는 대정읍 구억리와 보성리, 동지역으로의 접근성이 좋은 애월읍 장정리를 제외한 모든 마을이 해안가에 있는 마을로 나타났다. 읍·면 지역의 생활편의시설이 대부분 해안가에 쏠려 있는 것이다. 이는 과거부터 해안가를 중심으로 생활권이 형성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생활편의시설이 서부와 해안가에 쏠려 있다보니, 인구 역시 동부보다는 서부에, 그리고 중산간 보다는 해안가에 몰려 있다. 특히 읍·면 지역 중 인구밀도가 높은 상위 20개 마을 중 서부 지역 읍·면인 한림읍과 애월읍에 12개 마을이 쏠렸다. 특히 읍·면지역 마을 중 한림읍의 한수리의 경우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반면 한경면과 구좌읍 관내에는 인구밀도 상위 20개 마을에 포함되는 마을이 단 한 곳도 없었다. 

아울러 중산간 마을의 대다수가 읍·면 지역 인구밀도 하위 20%에 포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여성가족연구원은 이와 같은 현황을 전하면서 생활편의시설 접근성 개선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먼저 행정지원사업 추가 발굴 및 개선과 소외지역 지원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 

여가원은 "도내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행정지원사업이 발굴되고 지원되지만, 읍·면 지역 마을 간 균형적인 지원에 한계가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을 여건을 고려한 행정지원사업 평가지표 개발 ▲마을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 및 교육 추진 등을 강조했다. 

아울러 제주도가 설립한 중간지원조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중복 등으로 인해 비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간지원조직의 업무 영역을 명확하고 구분하고, 이를 통해 지원을 더욱 활성화해 균형적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외에 제주도가 최근 확대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을 중산간 지역 등으로 더욱 확대해 중산간 지역의 이동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가원은 "제주 읍·면 지역 인구 1인당 자동차 등록대수는 동 지역의 절반 수준"이라며 "읍·면 지역 주민들은 이동에 있어 상대적 어려움을 겪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인 '옵서버스'를 중산간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 노선 확대를 통해 생활편의시설에 대한 물리적 접근성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통한 정주여건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여가원은 여기에 더해 읍·면 지역 버스 요금 면제 대상을 확대할 것으로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