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6-24 17:21 (월)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 청년선언문 발표로 성공적 마무리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 청년선언문 발표로 성공적 마무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4.05.2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삼 제주시장 “청년들의 습지보전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확장되길”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이 동백동산 습지와 오조리 습지 탐방, 청년선언문 발표 등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사진은 지난 26일 포럼 참가자들이 오조리 습지 탐방에 나선 모습. /사진=제주시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이 동백동산 습지와 오조리 습지 탐방, 청년선언문 발표 등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사진은 지난 26일 포럼 참가자들이 오조리 습지 탐방에 나선 모습. /사진=제주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습지 보전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청년의 참여’를 주제로 제주에서 열린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제주시와 환경부가 공동 주최한 이번 청년포럼에는 4개국 11개 도시와 1개 중앙기관에서 60여 명이 참여, 지난 24일부터 사흘간 제주시 에코촌 유스호텔과 동백동산 습지 일원에서 진행됐다.

24일 개막식에 이어 25일에는 포럼에 참가한 각 도시의 우수사례 발표와 원탁토론 등이 진행됐고, 26일에는 습지 탐방과 청년선언문 발표 등으로 포럼 일정이 마무리됐다.

포럼 이틀째인 지난 25일에는 중국 동잉, 허페이, 우한, 창수, 중국국가임업국, 일본 니가타 등 5개 도시와 중앙기관 1곳에서 각 도시의 구체적인 습지 보전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원탁토론에 참여한 청년들은 5개 그룹을 이뤄 ‘습지 보전과 지속가능한 청년의 참여’를 주제로 교육, 문화, 시민, 정책, 기술 분야에 대한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제주대학교 재학생들로 구성된 서포터즈는 각 조별 토론을 진행하고 의견을 수합, 정리하는 모더레이터 역할을 수행했다.

논의된 주요 내용을 보면 습지의 보전을 위해 교과서, 그림책, 각종 홍보물에 습지 관련 내용을 수록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습지 보전과 연계된 앱과 로봇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도출됐다.

다른 국가 및 지역의 습지도시 청년들과 지속적인 교류와 연대를 통해 미래 세대의 환경의식을 높이고 실천력을 기를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어진 현장 답사에서는 동백동산 습지를 탐방하고, 조천읍 선흘1리 마을운동장 체험장에서 동백동산의 가시나무 도토리로 만든 도토리 가루를 직접 반죽하고 칼국수를 끓여 먹는 지역문화 체험이 진행됐고, 포럼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동백동산 습지센터 공터에서 세계 최초로 열린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을 기념하기 위해 동백나무 5그루를 식재하는 수목행사가 진행됐다.

제주 연안습지 중 최초로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오조리 습지를 탐방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이 동백동산 습지와 오조리 습지 탐방, 청년선언문 발표 등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지난 26일 폐막식에서 강병삼 시장이 폐먁 인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제주시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이 동백동산 습지와 오조리 습지 탐방, 청년선언문 발표 등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지난 26일 폐막식에서 강병삼 시장이 폐막 인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제주시

폐막식에서는 원탁토론에서 작성된 청년선언문이 발표됐고, 강병삼 제주시장이 우수 제안팀 시상과 함께 포럼 수료증을 수여했다.

각 조별 대표가 발표한 청년선언문은 오는 10월 중국 동잉시에서 개최되는 제3회 람사르습지도시 시장단 회의에 건의할 예정이다.

강병삼 제주시장은 폐막 인사를 통해 “이번 행사를 통해 지구촌 청년들의 연대와 화합을 봤고, 젊은 세대가 만들어갈 안전하고 평화로운 세상에 대한 희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한 뒤 “각국 청년들의 습지 보전 네트워크가 더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그 역할이 더욱 확장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