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5-29 22:30 (수)
스타트업‧카름스테이‧웰니스 등 지역관광 핵심 주체들이 뭉쳤다
스타트업‧카름스테이‧웰니스 등 지역관광 핵심 주체들이 뭉쳤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4.04.2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공사, 24일 오후 제주웰컴센터에서 ‘제주 플러스 커넥트’ 발족식 개최
24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열린 ‘제주 플러스 커넥트(Jeju Plus Connect)’ 발족식 모습. /사진=제주관광공사
24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열린 ‘제주 플러스 커넥트(Jeju Plus Connect)’ 발족식 모습. /사진=제주관광공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관광산업 혁신 주체인 J스타트업과 제주의 마을관광 브랜드 카름스테이 공동체, 힐링과 치유 기반의 웰니스 관광지가 함께 하는 협력 네트워크가 꾸려졌다.

지역관광의 핵심 주체들이 융합과 연결을 통해 고품격 관광상품을 개발, 제주 여행의 다양한 매력을 발굴하기 위해 의기투합하고 나선 것이다.

제주관광공사는 24일 제주웰컴센터에서 J스타트업, 카름스테이 공동체, 웰니스 관광지 간 협력 네트워크 ‘제주 플러스 커넥트(Jeju Plus Connect)’ 발족식을 개최했다.

지난해까지 스타트업, 카름스테이, 웰니스 등으로 나눠진 관광정책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각 주체들간 공감대 형성에 주력해온 것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31곳, 카름스테이 13개 마을공동체, 웰니스 관광지 11곳 등 총 55개 민간 주체가 참여하는 형태로 협력 네트워크를 발족시킨 것이다.

발족식에서는 제주다움의 품격있는 제주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상호 간의 노력을 다짐하는 ‘제주 플러스 커넥트 공동선언문’이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연대와 교류를 통한 칸막이 없는 소통의 장 마련,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활성화, 네트워크 취지를 살린 노력 실행 등 3가지 이행과제가 담겼다.

카름스테이, 웰니스 관광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스타트업과의 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J스타트업 1기 남성준 다자요 대표는 “스타트업과 지역관광의 다양한 주체들이 서로 협업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마련돼 기쁘다”면서 “특히 J스타트업들이 제주 관광의 경쟁력을 높이는 협업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어 매우 뜻깊다”는 소감을 피력했다.

카름스테이 참여 마을인 수산리의 양희전 물뫼힐링팜 대표는 “카름스테이가 더욱 발전하려면 제주만의 독특한 맛과 멋, 그리고 향을 가진 주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독특한 지역색을 갖춘 프로그램들이 발굴돼야 한다”며 “이번에 발족된 네트워크를 통해 그러한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웰니스 관광지로 인증된 고철희 머체왓숲영농조합법인 대표는 “머체왓은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는 제주의 대표적인 숲으로, 해마다 찾아주시는 분들이 늘고 있다”며 “숲을 지속적으로 가꾸는 것 또한 우리의 사명인데 그것을 이행하기에 영농조합법인 하나만으로는 역부족인 만큼 앞으로 머체왓 숲의 가치와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한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연과 생태, 마을, 웰니스, 반려동물 등 제주의 로컬 자원을 활용한 상품과 숙소를 연계한 체류형 상품 등 특색있는 제주 여행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나왔다다.

제주관광공사는 이날 발족식을 계기로 후속 조치 활동에 착수할 계획인 가운데, 우선 스타트업과 지역 주체간 교류를 통한 과제발굴 단계(4~5월)를 거쳐 오는 6월 이후 본격적인 사업화와 문제 해결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네트워크는 정책의 칸막이를 낮춰 사업간의 시너지를 높이는 공사의 지역문제 해결 지원 플랫폼”이라며 “공사는 앞으로도 민간 주체들과의 소통 확대를 통해 제주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혁신 비즈니스를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