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5-25 22:40 (토)
기고 ‘안전은 나부터 시작’ 새로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기고 ‘안전은 나부터 시작’ 새로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 미디어제주
  • 승인 2024.04.17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봉국 소방교 동부소방서 조천119센터
고봉국 소방교 동부소방서 조천119센터

겨울이 지나고, 벚꽃이 피고 지며 아름다운 봄날이 왔다. 겨울에서 봄의 아름다움으로 전환과 함께 앞으로의 즐거운 나날을 위해 우리의 안전의식 또한 전환이 필요한 시기이다. 2024년은 새로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의 제시로 재난 환경에 대비하고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의식전환의 적기이다.

오늘날 재난은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예측불가능한 신재난이 증대하고 있다. 이에 자신과 이웃을 지킬 수 있는 역량의 강화가 대두되고 대국민 소방안전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난 1월 소방청에서는 국민 대상 소방안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이라는 슬로건을 선정하여 기존의 소방안전교육에서 탈피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주요내용은“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이라는 3가지 내용으로 함께 실천하는 안전문화 분위기 확산이 주요이다.

첫째,‘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는 자기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 함양을 중점으로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맞춤 체험형 교육을 추진한다. 5세 미만 유아기부터 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체험형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신체·인지적 특성 등을 반영한 후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을 제공한다.

둘째,‘이웃을 돕고(By Each Other)’는 나부터 지키고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을 중점으로 추진된다. 응급처치 교육,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등 자기주도학습과 반복체험으로 대응방법을 체득화 한다.

마지막으로‘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은 장애인, 청소년 또는 외국인과 같이 취약계층 안전확보 능력 향상을 목표로 정부부처․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소방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등 민관협업을 통한 공동목표 실현과 안전문화 확산에 노력한다.

새로운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을 홍보함으로써 도민들의 안전의식과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 환경 속에서 보다 안전한 삶을 실현하는 건강한 제주도가 되기를 기대한다. 모두가 서로의 안전을 위해 안전문화 분위기 확산에 동참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