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향해 나가는 제주도, 어떻게 해야할까?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향해 나가는 제주도, 어떻게 해야할까?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5.3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31일 오전 분산에너지 조찬 스터디 가져
오영훈 "시장 만드는 것 핵심 ... 도민 삶의 질 높여야"
"자원 최대한 확보,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관권"
제주도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감도.
제주도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감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선정되기 위한 다양한 제언들이 제시됐다. 각종 제도적 문제는 공공에서 맡으면서 사업자가 보다 쉽게 투자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과 함께 주민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 등의 산업 생태계를 만들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제주도는 31일 오전 제주도청 2층 백록홀 회의실에서 도내 전력 유관기관 및 전문가 등과 분산에너지 조찬 스터디를 갖고 제도적 준비사항과 신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스터디는 지난 25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기존의 중앙집중형 전력 시스템의 한계를 해소하고 직거래와 소비가 가능한 분산에너지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기존 중앙집중형 전력체계는 화력과 원자력 발전 등 대규모발전 시설에서 생산된 전력이 한국전력공사 등 중앙의 관리에 의해 전국으로 공급되는 형태다. 하지만 분산에너지는 지역규모로 분산된 소규모의 발전시스템에서 생산된 전력이 지역차원에서 관리되면서 사용되는 시스템을 뜻한다.

이번에 통과된 특별법은 이 분산에너지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것과 더불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의 지정 근거 등을 담고 있다. 특히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지정이 되면 전력거래 특례가 적용돼 발전사업과 판매사업 겸업이 허용된다. 이에 따라 발전사업자가 직접 전기를 판매하는 등의 행위도 가능해진다.

제주에서 민간에 의해 생산된 전력이 한국전력공사를 거치지 않고 거래될 수 있는 것이다. 제주에서 풍력 및 태양광 발전 시설의 과도한 보급으로 심화되고 있는 출력제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도는 특화지역으로 지정되기 위해 특별법 본격 시행 전까지 앞으로 1년을 골든타임으로 두고 정보기술과 연계한 재생에너지 전력 거래시장 도입 기반을 갖춰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대규모 전력 수요의 지역 분산을 위한 전력계통영향평가제도, 전력 직접 거래가 가능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점, 소규모 분산 자원을 통합해 전력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통합발전소 제도 등 에너지 신기술 사용화와 규제 개선 등으로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제주의 미래 기반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스터디에서 “분산에너지 특별법이라는 제도가 갖춰진 만큼 이제 시장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며 “시장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해내야 하고, 그로 인해 도민 삶의 질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일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발전사업자뿐만 전기차 소유자들도 전력요금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대가 조속히 올 것”이라며 “많은 사업자들이 이미 제주에 와서 수익 모델 탐색과 연구조사를 진행하는 시점에서 제주도가 더 선제적으로 움직여 제주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설정해야 하며 소비자와 전력 사용자, 개별 발전 사업자들의 참여를 높이는 방안도 함께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강의는 진영규 제주대 교수가 맡아 진행됬다. 아울러 김선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 이효섭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부사장, 김영환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장, 백남길 한국전력 제주본부장, 한윤철 한국에너지공단 제주지역본부장, 양덕순 제주연구원장, 김호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언론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진영규 교수는 영국의 분산에너지 프로젝트를 예시로 들며 특히 “비용 절약, 소비자 역할 강화, 탈 중앙화, 지역단위 계통 운영, 새로운 사업모델 창출 등이 프로젝트의 핵심 키워드”라며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별 계통안정성을 세밀하게 분석해 지역에 필요한 에너지를 지역에서 만들어 사용하고, 구체적 수단으로 유연성 자원을 최대한 확보해 어떻게 활용 및 확산할 것인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 교수는 이어 “영국에서도 풍력 발전 출력제어 문제해결을 위해 초고압직류송전(HVDC), 에너지저장장치(ESS), 지역별 차등요금제 기간망을 구축하는 방법 등을 쓰고 있다”면서 “제주가 특구를 신청할 때 하나의 구역(zone)으로 할지, 지역별 특성에 맞게 다른 요금제를 적용할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선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위원도 “재생에너지의 미래를 제주도가 개척하는 역할을 맡은 상황에서 실시간 수요와 공급을 맞추는 사업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비자의 비용 부담을 낮추기 위해 발전 사업자들이 유연성 비용을 충당하고 궁극적으로 주민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하는 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효섭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부사장은 “제주를 에너지 신산업 전초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여러 민간기업이 큰 관심을 보이는 상황인데, 대규모 투자나 제도적 문제, 규제 등 뛰어넘기 어려운 허들을 공공에서 맡고 관련 자산을 임대하는 형태로 한다면 훨씬 더 많은 사업자가 생기고 고용창출과 추가 투자가 이뤄질 수 있다”고 제언했다.

백남길 한국전력 제주본부장은 “분산에너지를 지속 가능하게 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수익을 창출하게 하려면 요금을 어떻게 결정할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