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5:24 (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책은? ... 제주도와 정계·학계 머리 맞댔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책은? ... 제주도와 정계·학계 머리 맞댔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5.25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야권 6개 정당대표와 연석회의 ... 학계 등 전문가도 참석
제주도 "오염수 방류 저지와 피해 최소화 .. 모든 행정력 집중"
야6당 "도민 생존권 문제 ... 투기 막기 위한 적극 행복 중요"
25일 오후 3시30분 제주도청 2청사 자유실에서 제주도와 야권 6개 정당대표 및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연석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25일 오후 3시30분 제주도청 2청사 자유실에서 제주도와 야권 6개 정당대표 및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연석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와 제주지역 야권 6개 정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어업인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제주도는 25일 오후 3시30분 제주도청 2청사 자유실에서 야권 6개 정당대표와 연석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가 정치·외교 문제만이 아니라 도민의 생존권 문제라는 공동 인식에서 출발해 정당, 학계, 행정, 단체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노동당 제주도당,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민생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진보당 제주도당 등 야권 6개 정당을 비롯해 제주대 및 제주연구원 등 학계, 수협조합장협의회 등 어업인 단체, 경제·환경·관광·농축산·해양분야 부서장 등 행정이 함께 자리했다.

회의는 해양수산, 농축산, 경제 등 관련 부서별 계획을 발표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의견 수렴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희현 정무부지사는 이날 회의를 주재하며 “제주도정은 오염수 방류 결정 직후부터 단계별 대응계획과 매뉴얼을 마련하고, 전국 최초로 예상 피해 조사와 세부 대응계획 수립 연구 용역을 실시하며 한일해협 시도현에 공동 대응을 제안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오염수 방류 저지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쏟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야6당에서 제주도정에 공동 요구안도 전달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문제는 정치나 외교 문제가 아닌, 도민들의 생존권 문제이자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의 문제임을 공동 인식한다”며 “도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일본을 상대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가 가진 모든 권한을 활용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적극적인 사전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제주도정이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는 것과 해양투기 중단을 위한 조치를 강구하도록 윤석열 정부에 건의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도민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전달하기 위한 도민궐기대회를 진행할 것과 오염수 투기 문제에 대한 도민 대상 광고 등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외에도 한용선 조합장협의회장은 “대한민국 어촌이 붕괴되는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방류를 가정한 대책 마련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수산업계 피해극복을 위해 도와 제주도의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방류 결정 직후부터 연안 5개 도시와 연대해 정부 차원의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는 동시에 오염수 방류를 대비한 안전성 검사 및 보상안 마련 등을 지속적으로 정부와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또 수산물 생산 해역 바닷물 방사능 감시를 위해 생산해역 바닷물 방사능 조사정점을 14개소로 확대해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해양수산연구원 조사선에 방사능 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감시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산 수산물의 안전관리를 위해 방사능 검사 항목은 양식광어 한 품종에서 전 수산물 품종으로 확대했다. 기존 보유하고 있는 2대의 감마 핵종 분석기에서 일본의 정화시설로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까지 분석할 수 있는 베타 핵종 분석기를 추가로 확보함과 동시에 휴대용 방사능 측정 장비도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산물 소비 위축 방지 등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수산물 수급가격안정기금 100억 원을 포함한 118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