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제주도, 내년 국비 목표 2조1805억 ... 중앙부처 절충 본격화
제주도, 내년 국비 목표 2조1805억 ... 중앙부처 절충 본격화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5.1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본예산 1조8433억원보다 8.5% 늘어나
제주도, 19일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현황 공유
오영훈 "반드시 해야할 사업 발굴, 면밀히 대응"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내년도 예산의 국비 목표액을 올해 보다 다소 늘어난 2조1805억원을 목표로 삼았다.

제주도는 올해 본예산 1조8433억원 대비 8.5%이 증가한 2조1805억원을 내년도 국비 반영 목표로 삼고 중앙부처 절충에 나서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오전 9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2024년 국비사업 중앙부처 절충 및 2023년 상반기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 주재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부서별로 중앙부처 국비신청 현황과 절충 상황에 대한 계획을 공유했다.

또 실국장이 전액·일부·미반영·심사 중인 사항을 분류해 중앙 절충현황을 보고하는 등 부처예산안 반영을 위한 과정을 공유하고, 민선8기 핵심사업의 재원 마련을 위한 대응책 등을 내놓았다.

도가 지난해 말부터 국가재정운용계획 및 국가중기사업계획에 신규 발굴사업이 포함되도록 협의에 나서며 정부예산안에 대응해온 만큼, 5월 부처별 심의와 예산 편성 시기에도 재차 절충에 나서 지역 주요 현안 해결과 도민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는 의지에서다.

특히 이달 말까지 각 부처별로 예산심사를 마치고 기획재정부로 제출하게 되므로 문제사업에 대한 설명을 강화하는 한편,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동향 파악과 함께 국회의원 및 명예도민 등 인적 네트워크도 총동원하고 있다.

6월부터 8월 말까지 기획재정부 심사를 통해 정부예산안이 확정되는 만큼 심의동향을 파악하고 사업 당위성을 내세우며 쟁점사업에 대한 논리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도는 또 향후 예산과 사업부서 간 협업체계를 가동해 정부예산안 제출과 심의, 의결 등 예산순기 전 과정에 방문 설명과 건의를 진행하며 상임·예결위별 대응에 나서고, 국고 보조사업 적극 집행을 통한 불용·이월예산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국비신청 계획을 점검하며 “기재부 부처별 예산이 제출되기 전에 더 노력해야 하며, 그 이후 국회 심의 및 당정예산협의 과정도 거쳐야 하므로 반드시 해야할 사업들을 추가로 신규 발굴하고 면밀히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오 지사는 특히 신산업 분야의 신규 발굴과 국비 대응을 주문하며 “제주와 밀접하지만 아직 미반영된 사항은 반드시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시설 노후화와 용수 수요량의 지속적 증가로 인해 상하수도본부에서 추진하는 도련 정수시설 현대화사업과 관련해서도 “지난해 마지막 문턱을 넘지 못했던 경험이 있지만 기재부 및 환경부에 충분히 설명을 했던 부분이기 때문에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