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가정의 달 5월, '5D 전략'을 통해 금연에 성공하자
가정의 달 5월, '5D 전략'을 통해 금연에 성공하자
  • 고기봉 시민기자
  • 승인 2023.05.1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고승범
금연 성공하여 가족으로부터 사랑받길 바라며..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고승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고승범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부부의 날(21일) 등 가족을 위한 날로 가득한 5월을 우리는 흔히 '가정의 달'이라고 부른다.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사랑을 나누는 5월의 마지막 날(31일)은 '세계 금연의 날'이기도 하다.

새해에는 금연하리라는 다짐을 아직 이루지 못했다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이번 5월을 거점으로 다시금 금연을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지난달 25일에 발표된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의 흡연율은 22년 21.9%로 전년보다 1.9%, 20년보다 2.9% 상승하여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로 도민 건강에 대한 우려가 크다.

흡연과 간접흡연이 자신과 주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면서도 흡연의 유혹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세계 금연의 날을 앞두고 있는 만큼, 금연 실천에 도움이 되고자 전 세계적으로 권해지고 있는 금연 성공 매뉴얼 '5D 전략'을 소개해 보려 한다. 금연에 성공하려면 금연이 엄청나게 힘든 작업이라는 것을 깨닫고 철저한 실천전략을 세워야 한다.

5D 전략이란, 하루 일과를 보내면서 흡연 욕구가 엄습할 때마다 다음 5가지를 실천하는 것이다.

금연에 성공하려면 5D를 지키면 좋다. Deep Breathing(담배가 생각나면 깊이 숨을 쉰다. 복식호흡을 통해 스트레스를 푼다), Drinking Water(자주 물 마시기. 여름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최고의 건강법. 물은 담배 해독작용도 한다), Doing Something( 특정한 일에 몰두하기, 1시간마다 팔굽혀펴기를 하는 것도 방법), Discussing(가족이나 친구와 대화하기), Delay(담배가 생각날 때 100~200까지 헤아리며 담배를 끊은 이유를 생각하기)의 다섯 가지다. 따라서 자신의 결의를 새롭게 다지고, 주변 지인들과 사랑하는 가족에게 금연할 것임을 선언한다.

금연은 각종 질병에서의 해방과도 같다. 금연을 통해 건강을 찾는 것. 사랑하는 가족에게 선사할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아닐까. 가정의 달 5월에는 가정의 안녕을 위해 오랜 연인이며 잘못된 친구였던 담배와의 '안녕'을 선언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