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재외동포청, 제주 이전 5년만에 결국 인천으로
재외동포청, 제주 이전 5년만에 결국 인천으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5.08 15: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 혁신도시에 있던 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청으로 승격 출범
외교부 편의성‧접근성, 균형발전, 행정조직 일관성 들어 인천 낙점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재외동포재단이 재외동포청으로 승격되면서 지자체간 유치 경쟁에 불이 붙었던 재외동포청이 결국 인천에 새롭게 둥지를 틀게 됐다.

지난 2018년 서귀포 혁신도시에 자리를 잡았던 재외동포재단이 외교부 산하 외청으로 승격되면서 5년만에 제주를 떠나게 된 것이다.

외교부는 오는 6월 5일 신설되는 재외동포청 소재지와 관련, 본청을 인천에 두고 통합민원실 역할을 맡게 될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서울 광화문에 두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보도자료에서 외교부는 여당과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당정 협의를 통해 소재지 문제를 심도 깊게 논의한 결과 편의성‧접근성, 업무효율성, 지방균형발전, 행정조직의 일관성, 소재지 상징성 등에서 재외동포들의 선호도가 높은 서울과 인천 두 지역으로 후보지를 압축, 최적의 입지를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논의 결과 편의성과 접근성, 지방균형발전, 행정조직의 일관성 측면에서 본청을 인천에 두고, 정책 수요자인 재외동포들의 업무효율성을 고려해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를 서울 광화문에 설치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에서는 재외 동포들을 대상으로 국적·사증·병역·세무·보훈·연금 등 각종 행정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게 된다.

재외동포청 소재지가 인천으로 낙점되면서 애초 공공기관 지방 이전 차원에서 제주에 둥지를 틀었던 재외동포재단이 청 승격과 동시에 제주를 떠나게 돼 제주로서는 사실상 ‘헛손질’만 한 셈이 됐다.

실제로 제주에서는 그동안 민간 차원에서 ‘재외동포청 제주 서귀포 사수 범국민운동본부’를 구성, 활동을 벌여왔다. 민주당 소속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 제주도의회 의원들까지 나서 재외동포청 유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제주도는 재외동포청 유치가 불발된 것은 물론, 그나마 제주에 있던 재외동포재단마저 해산돼 인천으로 흡수되는 수순을 밟게 됐다. 현재 재외동포재단에 상주하고 있는 직원 70여 명이 5년만에 제주를 떠나게 된 것이다.

한편 재외동포청의 구체적 입지와 관련해 외교부는 “인천시, 행안부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입지 선정과 인프라 마련 등에 돌입할 것”이라며 재외동포청 출범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민들분노한다 2023-05-08 18:52:41
내시들은43망언하고왕은맹세했던재외동포청을제주도민에게주지않고인천에주냐 조삼모사로도민들놀리냐제주도민들과약속한것을헌신짝처럼버리고는 오로지2공항강행으로제주도민들의몫인국민세금을외지인투기꾼자기부하들에게나눠주는데혈안만되어있고 이게지금정상이냐기가막힌다보수는사람이없다전부요괴다그나마사람뽑으라면이준석한명뿐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