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기고 봄철 화재 예방, 부주의를 잡아라!
기고 봄철 화재 예방, 부주의를 잡아라!
  • 미디어제주
  • 승인 2023.03.3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서귀포소방서 현장대응과 소방사 고현빈
서귀포소방서 현장대응과 소방사 고현빈
서귀포소방서 현장대응과 소방사 고현빈

춥고 움츠리던 몸이 펴지는 것을 보니 내던 겨울이 가고 완연한 봄이 왔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난방기구 사용 등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건조한 기후와 야외활동 증가로 인해 사계절 중 봄에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한다. 때문에 소방서에서는 빈틈없는 봄철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려 노력 중에 있는데, 무엇이 화재의 원인 일까?

우리도 최근 5년간 봄철 화재의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47%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전기적 요인(26.7%), 기계적 요인(7.9%)이 뒤를 이었다. 부주의 화재 원인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담배꽁초가 29%, 쓰레기 소각(22.6%), 화원방치(18.8%) 순이다.

최근 크고 작은 불이 잇따르고 있는데, 봄철 화재의 주요 원인인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몇 가지 당부사항을 전달하고자 한다.

첫째,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 담배꽁초는 불씨를 완전히 제거하고 재떨이에 버리자. 또한 인화성 물질이 있는 장소나 실내에서는 흡연을 삼가자.

둘째, 농작물·쓰레기 소각을 금하며, 산이나 오름 등 산림지역에서는 화기를 소지하지 말자.

셋째, 공사장 등 용접·용단 작업시 불티 비산에 주의하고 소화기를 비치하자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민이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에 적극 동참하는 것이다. 도민 모두 부주의를 경계하며 안전하고 아름다운 봄을 만끽하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