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1:14 (금)
설악산 케이블카, 한라산에도 불똥 ... 50년 이어진 논란 다시?
설악산 케이블카, 한라산에도 불똥 ... 50년 이어진 논란 다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3.02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강상수 의원, 상임위서 '한라산 케이블카' 언급
"지역경제 파급효과 무시 못해 ... 이 부분에서 접근해야"
설악산 케이블카 추진에 전국적으로 케이블카 사업 꿈틀
한라산에서도 논란 다시? 1974년 언급 이후 잊을만 하면
한라산 국립공원.
한라산 국립공원.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40년 동안 논란이 지속돼 온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연내 착공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제주도의회에서도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는 언급이 나왔다. 50년 가까이 이어온 한라산 케이블카 논란에 다시 불이 붙을지 주목된다.

제주도의회 강상수 의원(국민의힘, 정방·중앙·천지·서홍동)은 2일 열린 제41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한라산 케이블카에 대해 언급했다.

강 의원은 “40년 넘게 논란 속에 진행 돼 온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가 이번에 조건부 승인이 됐다”며 “제주도도 마찬가지로 케이블카 관련 내용이 오래 전부터 보전이냐 개발이냐를 두고 논란이 돼 왔다”고 운을 뗐다.

강 의원은 이어 “지난해에 문광위에서 프랑스 유네스코 본부에 들렸을 때 한라산국립공원 내에 케이블카 시설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 유네스코 본부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의를 했었다”며 “유네스코 쪽에서는 무조건 개발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고 개발과 보존은 같이 가야 한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는 한라산에 케이블카가 된다면, 제주관광에 큰 영향을 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에 “제주 관광에 그렇게 큰 영향을 준다고는 보기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물론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발생하는 수익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강 의원은 이에 케이블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강 의원은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것이 단순하게 이용 수익의 문제는 아니다”라며 “제주에 볼거리가 있게 되고 한라산의 접근성도 좋아지게 되니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케이블카 입장료 수입보다는 지역에 미치는 경제 파급 효과가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부분에서 접근을 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제주에서도 이제 케이블카 논의가 나올 것 같다. 찬성과 반대로 시끄러워질 것 같은데, 그것(케이블카)에 대한 장단점 등도 많이 파악을 해나가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라산 케이블카은 지금까지 5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묵은 논란거리다. 제주에서는 1973년부터 수 차례 사업 추진이 거론돼 왔다. 최근에는 2010년까지 타당성 검토가 이뤄진 바 있다.

그 당시에는 한라산 영실을 중심으로 케이블카 설치가 언급됐었는데, 결국 제주도에서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추진 불가 입장을 정했다.

환경적으로 생태적인 영향과 경관훼손 등의 부정적 영향이 크다는 점이 주요 이유로 지적됐다. 특히 한라산 정상 및 선작지완 경관훼손이 클 것으로 제시됐으며 1100도로에서 바라보는 경관의 훼손도 언급됐다.

아울러 경제적으로도 영향력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점이 제시됐으며, 케이블카 사업 추진에 따른 사회적 갈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한라산 케이블카 논란에 마침표가 찍히는 듯 싶었지만, 그 후에도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 언급은 꾸준히 지속됐다. 지방선거 등에서 잊을만하면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 공약이 제기됐으며 최근에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후보들이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여기에 더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지난달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 사업추진을 위한 사실상 ‘최종관문’을 넘어서면서,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 관련 내용도 앞으로 더욱 자주 언급되고, 이에 따라 관련 논란 역시 커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탄력을 받으면서 케이블카를 추진해온 지자체나 업체 등에서도 다시 한 번 각 지역별로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국립공원에서는 서울의 북한산과 충북 속리산, 광주 무등산, 경북 소백상, 대구 팔공산, 지리산 등에서 케이블카 사업이 추진과 중단을 반복하고 있다. 이 와중에 일부 지역에서는 관련 TF팀이 꾸려지고 용역이 추진되는 등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외에도 울산에서는 영남알프스를 중심으로 케이블카 언급이 나오고 있으며, 인천 등에서도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된 언급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환경부가 이번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조건부로 승인한 것과 관련, 전국적인 난개발을 부추기는 꼴을 만든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