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0:14 (금)
제주개발공사,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 결과 최고등급
제주개발공사,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 결과 최고등급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2.2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 빅데이터 기반 딥러닝 인공지능 업무 적용 등 성과
제주개발공사가 행정안전부의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 결과 최고 등급을 받았다. /사진=제주개발공사.
제주개발공사가 행정안전부의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 결과 최고 등급을 받았다. /사진=제주개발공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21일 제주개발공사에 따르면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은 행정안전부가 행정·공공기관·지자체 등 467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체계, 공동활용 데이터 등록, 데이터 분석·활용, 활용역량 강화 등 4개 분야로 나눠 평가하는 것으로 올해부터 179곳의 공공기관도 처음으로 평가대상에 포함됐다.

개발공사는 지난 2021년부터 제주대학교와 협력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실습을 제공하고, 임직원에게 데이터 교육을 운영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기반 최첨단 기술인 딥러닝 인공지능을 업무에 적용해 제주삼다수 취수가 주변 지역 지하수 수위에 미치는 영향이 없음을 과학적으로 밝혀내기도 했다. 이같은 데이터 과학행정 기반을 구축한 성과를 인정받아 평가 첫 해부터 최고등급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이와 함께 제주의 지하수를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딥러닝과 인공신경망을 결합한 인공지능 앙상블 모델을 개발, 지하수위 예측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한편 개발공사는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도 3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는 등 데이터 친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