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꿈으로 미래를 준비하세요”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꿈으로 미래를 준비하세요”
  • 인화초등학교 이혁준·이예슬 기자
  • 승인 2023.02.1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인화기자단 학생들이 만든 <인화소식>을 미디어제주 지면에 실어달라는 기자들의 부탁이 있어서 어린이 기자들의 활동을 소개합니다. 기자들이 쓴 기사 가운데 일부를 골라 싣습니다. [편집자 주]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꿈으로 미래를 준비하세요”
[인터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김광수 교육감

인화초기자단은 지난 10월 19일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을 방문하였다. 김광수 교육감은 준비했던 과자와 음료수를 건네며 인화초 기자단을 반갑게 맞이해 주었다.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인터뷰를 시작하였다. 교육감이 되기로 마음 먹은 이유, 교육감의 하는 일과 필요한 이유, 당선 소감, 제주에 가장 필요한 교육제도 등에 대해 묻고 답했다. 김광수 교육감은 인화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꿈을 꾸며 미래를 준비하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수학교육과를 나오셨는데 교육감이 되기로 마음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30년 전 수학을 가르칠 때 아내와 이야기를 하다가 제 아내가 교육감을 해보는 게 어떠냐고 권유했어요. 그래서 이전 교육감들을 보며 교육감에 대한 꿈을 키우게 되었어요.

교육감이 하는 일과 교육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교 예산을 분배하는 역할, 선생님과 학교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승진시키는 일도 해요. 그리고 사람들이 민원을 제기하면 학교에 대신 전달을 해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교육감이 필요 없다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교육장이 있으니깐. 지금은 제주가 특별자치도가 되었고 제주의 교육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자신에게 매기신 점수를 80점이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70점을 주자니 적은 것 같고, 90점을 주자니 너무 많은 것 같고, 그래서 80점을 매겼는데 기자회견이 끝나고 나오니까 사람들이 90점을 줘도 된다며 격려해 주었어요.

이번 선거에서 도민들이 교육감님을 교육감으로 뽑아주신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선거에 다시 도전하셔서 당선된 소감이 궁금합니다.
선거가 열흘 남았을 때 상대 후보가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기는 과거의 일이고 미래엔 안전과 행복이 중요하다고 하였어요. 하지만 저는 학생들의 성적이 높아지면 행복해진다고 생각했고 결국 약 17%의 차이로 당선되었어요. 아마 그 17%가 학력격차 해소 공약의 영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8년 만에 교육감이 바뀌었습니다. 더 나은 교육감으로 활동하시기 위해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변화가 아닌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을 이용한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다 같이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주에서 가장 변화가 필요한 교육제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교장 선생님과 교육청에 근무하시는 분들 교감 선생님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의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이 모든 분들을 도와 더 나은 교육제도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두 학교에서 교감으로 재직하셨는데 이번 교육감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점이 있으신가요?
예전에 무릉초, 무릉중에서 교감을 한 적이 있는데, 그때 지적장애를 가진 남매를 지도한 적이 있어요. 제가 그 친구들을 지도하고 도와주는만큼 그 친구들도 잘 따라와 주었어요. 결국에는 그 친구들이 멋지게 성장했어요. 그 친구들이 성장한 만큼 그때 경험이 교육감 활동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인화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신가요?
꿈은 조금 허무맹랑하게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화성에 가본다는 꿈’같은 남들이 생각할 수 없는 공상과학적 꿈을 꾸어야 해요. 그래야 좋은 꿈들을 가질 수 있거든요. 만약 평범한 꿈을 가지면 결국 미래에 AI에게 뺏길지도 모르기 때문에 더 폭넓은 꿈, 다른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꿈으로 미래를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이혁준·이예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