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민족 최대 명절 설, 모인 친척들에게 알릴 건 실직 소식"
"민족 최대 명절 설, 모인 친척들에게 알릴 건 실직 소식"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1.1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시민단체 및 정당, 제주도 향해 노동자 문제 해결 촉구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2월 말 폐쇄 ... 고용승계 문제 논란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등 제주도내 26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이 1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등 제주도내 26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이 11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폐쇄를 앞둔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노동자들이 제주도에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등 제주도내 26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은 11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나서서 설이 되기 이전에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동자의 대량해고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는 폐쇄를 앞두고 있다. 제주시 동복리에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만들어짐에 따른 조치로, 다음달 말까지 운영이 예정돼 있다. 이에 따라 해당 센터에서 일을 하던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상황에 처하게 됐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단체들은 제주도를 향해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노동자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이 노동자들은 20여년간 지방자치단체인 제주도로부터 업무를 위임받아 일해왔다”며 “제주도가 노동자들을 채용한 형식은 민간위탁이었지만, 내용은 도민들의 쾌적한 삶을 위한 공적 업무였다. 제주도가 단순히 형식만을 앞세워 책임을 미룰 것이 아니라 고용안정 대책을 제시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하지만 제주도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민간위탁 사업자에게 알아서 고용승계 대책을 마련하라고 떠넘기는 데 급급하다. 결코 도민의 삶을 책임지는 행정의 자세로 볼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오는 2월 말이면 일터를 잃게 된다는 말에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가족들과 지인들 역시 제주도의 대책이 나오길 오매불망 고대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이들의 간절한 바람에 답해야 한다. 행정의 역할을 묵묵히 대신해 온 북부광역 노동자들의 삶이 이어질 수 있도록 현실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또 “곧 최대 명절인 설이 다가온다”며 “하지만 북부광역 노동자들에게 이번 설은 즐겁지도 않고 설레지도 않는다. 오랜만에 모인 친척들에게 실직한다는 소식을 알려야 한다는 것에 마음이 천근만근 무거울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러면서 “우리는 제주도에 요구한다. 설이 되기 전에 북부광역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대책을 마련하라. 북부광역 노동자들을 쓰다 버리는 쓰레기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제주도가 노동자자들의 고용을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