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마을 관광지‧캠핑장 등 관광자원 8종 현황을 한눈에
마을 관광지‧캠핑장 등 관광자원 8종 현황을 한눈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1.1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공사, 마을 관광자원 현황 공공데이터 구축 완료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1년간 수집한 6011건의 제주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 구축을 완료했다. 사진은 제주관광공사 전경.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1년간 수집한 6011건의 제주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 구축을 완료했다. 사진은 제주관광공사 전경.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지역의 마을 관광지와 특화 자원, 캠핑장 등 마을 관광자원이 망라된 공공데이터가 구축됐다.

제주관광공사는 지난 1년간 자체적으로 수집한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셋 8종을 최근 공공데이터 포털(http://www.data.go.kr)에 개방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6월부터 행정안전부 소관 공공데이터 뉴딜 사업 일환으로 제주의 마을관광 사업 활성화를 위한 관광지 데이터 구축 사업을 ㈜데이터사이언스랩과 함께 진행해온 데 따른 결과물이다.

이번에 공공데이터 포털에 공개된 자료는 마을 관광지와 특화자원을 비롯해 캠핑장, 낚시터, 편의시설, 안전시설, 숙박업소, 해양레저 스포츠 등 8종으로, 모두 6011건의 데이터가 구축됐다.

제주도내 172개 마을(제주시 96곳, 서귀포시 76곳)과 행정동 마을 2곳(하효동, 호근동)의 마을 관광자원을 현행화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놓기도 했다.

특히 마을 간 불분명하게 구전돼온 마을 경계를 제주특별자치도 조례와 지적도를 근거로 정확하게 구획, GIS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함으로써 마을 간 경계 불분명으로 인한 갈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마을 관광자원 현황 데이터를 분석해 상대적으로 관광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마을을 발굴, 관광자원 특성을 토대로 연계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마을관광이 제주의 새로운 대안관광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