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7-21 00:07 (일)
기고 소상공인 탄소포인트제를 아시나요!
기고 소상공인 탄소포인트제를 아시나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23.01.0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행정안전부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 서귀포시 대표 고기봉

가게도 가입할 수 있어요.
행정안전부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 서귀포시 대표 고기봉
행정안전부 생활공감 정책 참여단 서귀포시 대표 고기봉

서귀포시에 따르면 2021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한 결과 1만 753세대가 에너지를 절약해 온실가스 1850톤을 감축해 총 9906만원의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 혜택을 받았다.

이는 국립산림과학원 표준 탄소흡수량에 따르면 30년 수령의 22만그루의 소나무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양과 같은 효과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생활 속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더 많은 시민이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소상공인 탄소포인트제를 운영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는 일반 가정에서도 신청할 수 있으며,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이다

소상공인 탄소포인트제 신청 후 최대 인센티브 금액이 기존 10만원에서 최대 40만원까지 상향되었다. 최근 한전 전기료 인상 소식도 있고 계속 전기요금은 인상될 예정인데,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여 조금이라도 전기료 감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소상공인 탄소포인트제 대상은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객곽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경우로 참여자의 상업시설(가게)에 사업자등록번호가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유 번호가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인센티브 산정 방법은 상업시설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전기, 수도, 가스)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한다.

인센티브는 현금·상품권·그린카드포인트·쓰레기종량제봉투 등 여러 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으며, 1포인트당 2원으로 연간 40만원의 포인트를 지급 받을 수 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을 희망하는 세대 또는 상업시설에서는 탄소포인트제 누리집(https://cpoint.or.kr)에서 신청하거나, 서귀포시 녹색환경과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연중 참여가 가능하다.

교육이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면 환경은 ‘만년지대계(萬年之大計)’라 할 만큼 철저한 준비와 대비가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쉽게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첫걸음인 탄소포인트제에 우리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지구를 더욱 아껴주고 사랑하기를 소망한다. 나아가 도민의 움직임이 모여 모두가 고대하는 기후 위기 극복이라는 나비효과의 시작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