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제주 제2공항 재추진, 운명의 날 오나? 국토부 "곧 구체적으로"
제주 제2공항 재추진, 운명의 날 오나? 국토부 "곧 구체적으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26 11:5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9일 쯤 재추진 여부 및 발표 시기 등 설명할 듯
전환평 용역 지속 검토 중 ... 월~화 중 장관 보고 이뤄질 수도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부지를 표시한 지도. /자료=환경부.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부지를 표시한 지도. /자료=환경부.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 제2공항의 재개 여부가 새해가 6일 앞으로 다가온 현재까지 결정되지 않고 있다. 다만 국토부는 제2공항 재개 여부를 이르면 이번주 후반에 발표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제2공항의 재개 여부가 내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10월31일자로 마무리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검토 용역’에 대한 검토 작업을 아직 완전히 마무리하지 못한 상황이다.

국토부는 당초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용역에 대한 검토를 빠르게 마무리하고, 지난달 중 재추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원희룡 국토부장관의 해외출장 등 대외일정과 화물연대의 파업 및 철도 파업 등이 겹치면서 국토부 내부의 이슈가 한쪽으로 쏠리게 됐다. 이로 인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용역에 대한 검토 작업 및 재추진 여부 등도 지체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중으로는 제2공항의 재추진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지만, 현재로서는 이마저도 힘들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환경부와 전략환경영향평가 관련 협의를 재추진하는지 아니면 하지 않는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며 “그 재추진 여부를 국토부에서 내부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상황인데, 아직 이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가능하면 연내에 재추진 여부를 결정하려고 했지만 벌써 올해의 마지막주까지 와 있다”며 “이번 주 중에 제2공항과 관련된 내용을 (원희룡 장관에게) 보고를 하고, 국토부 차원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지 등의 일정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상황이라 재추진 여부를 내년으로 넘긴다고 말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며 “다만 오는 29일쯤에는 올해 재추진 여부를 결정할지, 아니면 내년으로 넘길지 등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현재 용역 내용을 바탕으로 환경부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다시 시작, 이를 통해 제2공항을 재추진하던지 아니면 보완이 어렵다고 판단해 보완용역을 추가로 하는지 등에 대해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환경부는 앞서 지난해 7월20일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반려조치를 했다. 환경영향평가법상 ‘보완 요청’에도 요청한 내용의 중요한 사항이 누락되는 등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적정하게 작성되지 않아 협의를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구체적인 반려사유는 ▲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 다수의 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 가치 미제시 등이다.

국토부는 이 반려사유를 중심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해 12월 용역에 착수했으며 지난 10월31일자로 이 용역이 최종 마무리됐다.

이 용역진은 환경부가 지적한 반려사유에 대해 보완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2-12-26 23:17:36
♥ 도민의 행복! 성산 2공항 대찬성 

성산 2공항 대환영
♥ 제주도발전시키는공항
♥ 포스트 홍콩 포스트 싱가포르 ^^
♥ 최고흑자공항
♥ 교육환경최고공항
♥ 기반시설 최고 공항
♥ 지역주민최고발전공항
♥ 세계인이 투자 하는 공항 국민의행복공항
♥ 도민의힘공항
♥ 관광객최고공항 찬성!!

●●.

해수면상승으로물바다될성산읍에공항이라니 2022-12-26 14:07:23
이게 말이 되냐구 SBS 티비에 나왔다 해수면 상승시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바다에 잠기는 땅이 성산읍 이다 공항 위치 옮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