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월드클래스 자연 경관 제주,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확정
월드클래스 자연 경관 제주,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확정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2.2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제6차 지질공원 운영위 심사 통해 재인증 결정
세 번째 재인증 ... 유네스코 권고 충실히 이행 평가받아
한라산에서 바라본 제주의 풍경. /사진=미디어제주.
한라산에서 바라본 제주의 풍경.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의 세계지질공원 세 번재 재인증이 확정됐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유네스코 제주도 세계지질공원의 세 번째 재인증이 확정돼 2026년까지 지위를 유지한다고 20일 밝혔다.

유네스코는 제주도 세계지질공원에 대해 지난 9월 현장평가를 했다. 아울러 이달 7일부터 9일까지 제7차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쳐 재인증하기로 결정했다.

유네스코는 심의에서 제주도 세계지질공원은 2018년 재인증 당시 유네스코에서 제시한 권고사항을 충실히 이행했고,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제9차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제주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네스코는 아울러 심의과정에서 새로운 권고사항도 제시했다. 생물 다양성과 문화유산을 연계한 지질유산 홍보강화, 교통약자를 포함한 탐방객의 지질 대표명소 편의시설 확충, 지질재해에 대한 교육 강화 등이다. 이와 같은 권고사항은 유네스코 공식문서를 통해 구체화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앞서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위해 지난 4년간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운영에 대한 경과보고서, 자체평가서, 관리계획, 증빙자료 등을 올해 1월 유네스코에 제출한 바 있다.

이어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 동안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지질공원 전문가의 재인증 관련 현장심사가 제주도 전역에서 진행됐다.

내년 2월까지 유네스코로부터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확정 공식문서와 함께 인증서가 전달되면 재인증 절차가 마무리된다.

도는 심사과정에서 제시된 권고사항에 대한 후속조치 계획을 마련해 세계지질공원 지위의 지속적인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세계지질공원은 세계자연유산, 생물권보전지역과 함께 자연과학 분야의 유네스코 3대 공식 프로그램으로 국제적 브랜드 가치가 높은 만큼 심사도 강화되고 있다.

올해 재인증 평가를 받은 43개 세계지질공원 중 4곳은 ‘옐로카드’를 받아 세계지질공원의 지위를 잃게 될 상황이다.

세계지질공원은 4년 주기로 엄격한 재인증 심사를 거쳐 브랜드 지위를 부여하며, 인증뿐만 아니라 유지도 까다로운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전 세계 46개국의 177개 세계지질공원이 유네스코의 인증을 받았다.

변덕승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제주도 세계지질공원 세 번째 재인증 성공을 통해 유네스코 3관왕 브랜드를 이어나가게 됐다”며 “세계지질공원이 제주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도록 더욱 철저하게 관리하고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