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58 (목)
“오영훈 제주도정, 개발사업에 곶자왈 내준 도정으로 남을 것”
“오영훈 제주도정, 개발사업에 곶자왈 내준 도정으로 남을 것”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12.1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환경단체 등 공동성명 제주자연체험파크 최종 승인 내준 제주도정 강력 성토
“지속 가능한 ‘그린 도정’으로 전환 도정 기본 철학을 스스로 깨버렸다” 비판하기도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지에 바로 인접한 제주 조천읍 선흘리 동백동산 곶자왈 습지의 모습. /사진 제공=한국생태관광협회 고제량 대표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지에 바로 인접한 제주 조천읍 선흘리 동백동산 곶자왈 습지의 모습. /사진 제공=한국생태관광협회 고제량 대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고시한 데 대해 제주지역 환경단체들이 오영훈 제주도정을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만의 환경자산인 곶자왈을 제주도가 포기해버렸다는 이유에서다.

(사)곶자왈사람들과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사)제주올레, 제주자연의벗, 제주환경운동연합, (특)자연환경국민신탁은 15일 발표한 공동성명을 통해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해 곶자왈이 또 사라지게 된 데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들 단체는 우선 이번에 제주도가 최종 승인을 내준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 사업이 지금까지 도내에서 이뤄진 개발사업 중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많은 논란을 안고 있는 사업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곶자왈 파괴가 불 보듯 뻔한 사업인 데다,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제주고사리삼 군락지에 들어서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와 공무원의 마을 주민 개인정보 유출, 공무원이 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참여해 불거진 공무원법 위반 논란, 사업부지 임대 유효 논란에도 통과된 도의회 동의, 사업승인 전 사전공사로 인한 멸종위기종 개가시나무를 포함한 법정보호종 훼손 및 불법 산림 훼손 등 사업 추진 이래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특히 해당 사업대상지의 경우 제주의 고유종이며 지구적 멸종위기종인 제주고사리삼 서식지 100여 곳이 확인되기도 했다.

개가시나무, 백서향, 버들일엽, 나도고사리삼 등의 법정보호종이 사업지 전역에 분포하는 등 생태적으로 우수한 곳이어서 개발 입지로서는 타당하지 않다는 사실이 이미 도민사회에 널리 알려진 곳이다. 이 때문에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곶자왈 보전에 대한 목소리가 이어져 왔다.

하지만 결국 제주도는 이같은 도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말았고, 이에 대해 이들 단체는 “곶자왈 보전 정책의 앞날을 가름할 중요한 시험대에서 결국 곶자왈 포기를 선택한 것”이라고 제주도정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인위적인 개발과 성장 위주의 패러다임을 과감하게 던져버리고, 미래 경쟁력인 환경과 자원을 보존하는 지속 가능한 ‘그린 도정’으로 전환하겠다는 오영훈 도정이 밝힌 기본 철학을 스스로 깨버렸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이들 단체는 오영훈 도정을 겨냥해 “2008년 김태환 도정의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 승인 이래 대규모 개발사업에 또다시 곶자왈을 내어준 도정으로 남게 됐다”고 역사의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엄중 경고했다.

최근 환경부가 제주고사리삼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으로 상향 결정한 점을 들기도 했다.

이들 단체는 이와 관련해서도 “늦게나마 국가기관에서도 곶자왈을 삶터로 살아가는 보호종과 곶자왈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오영훈 제주도정을 겨냥해 “제주민이 가진 환경자산인 곶자왈을 포기하고 미래 경쟁력을 가진 환경과 자원을 보존하겠다는 이중적인 태도는 버려야 한다”거듭 비판을 쏟아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