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연말 속 인파 몰리는 각종 행사 ... 제주도, 철저 안전 확보한다
연말 속 인파 몰리는 각종 행사 ... 제주도, 철저 안전 확보한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1.1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10.29 참사 계기 종합안전관리 대책 마련
500명 이상 행사, 안전관리 계획 필수적 수립
주최자 없는 다중운집 행사도 관리체계 구축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10.29 참사를 계기로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축제 및 행사 등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 선제적 사전 예방에 나선다는 방침을 18일 내놨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해 최근 경찰청 등 유관기관 및 관련 부서와 대책회의를 갖는 것에 더해, 시설물 중심의 안전관리에서 사람 및 질서유지 분야 중점 관리로 전환하고, 축제·행사를 포함한 다중운집장소까지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안전관리에 나설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상시 공조·협력 체계도 구축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500명 이상 참석하는 행사는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 동안은 1000명 미만 축제 및 행사는 강제성이 없었으나, 앞으로는 500명 이상이 참석하는 행사는 10일 전까지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공유하도록 의무 대상이 강화됐다.

민간 주관 행사도 다중운집으로 위급상황이 예측될 경우, 해당 읍면동에서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행사 안전 전반을 지원해야 한다.

도는 또 1000명 이상 행사와 축제의 안전관리계획 심의 시 ▲축제 시작 및 종료 시 일시 집중 인원 분산 대책 ▲행사장 관계자 및 안전관리요원 안전관리 교육 의무화 ▲입·퇴장 분산 유도 ▲운집 시 이동대피경로 확보 및 과밀 시 운집해산방안 여부 등을 집중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전 현장 합동점검 시 경찰청 및 자치경찰단이 필수로 참여하게 된다.

이외에도 안전관리 확보를 위해 1000명 이상 도 전체 보조금 지원 축제 및 행사에 대해서는 보험 가입을 의무화 했다.

주최자가 없는 다중운집 행사에 대한 관리와 보고체계도 구축한다.

연례적·계절적 반복 행사는 상시 모니터링과 총괄 관리가 이뤄질 수 잇도록 그간 개최 사례를 토대로 시기별 운집인원 등을 파악해 관리할 계획이다.

읍면동 단위 지역별 개최 행사를 조사한 이후에는 CCTV 관제센터를 활용해 젊은 층 운집 장소에 대한 집중 관제도 한다. 

CCTV가 설치되지 않은 밀집지역의 안전 사각지대도 해소할 수 있도록 CCTV의 추가설치를 진행하며, 경찰청과 자치경찰, 소방안전본부 등과 정보를 공유해 현장 순찰과 특별점검도 병행한다.

책임 안전관리를 위해 공원 및 전통시장·광장 등 시설 관리주체가 있는 행사는 담당부서가 총괄 관리토록 하고, 그 외 관할지역에서 열리는 축제 행사는 해당 읍면동이 안전관리를 추진하게 된다.

다가오는 연말까지 계획된 행사 등에 대한 집중관리를 위해 모든 축제와 행사에 대한 전수조사도 이뤄진다.

1차적으로 축제·행사 등 분야별 주관부서가 자체점검 등을 통해 책임 관리에 나서며, 2차적으로 도·행정시 안전부서 주관으로 표본점검을 추진한다. 필요시에는 정부 및 유관기관과 합동점검도 진행한다.

비공식적으로 개최되는 해넘이 및 해맞이 행사의 경우 주최자가 불명확하다는 점에 더해 장소 및 시간적인 위험특성을 감안해 특별 관리기간을 설정,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합동 점검 및 순찰 등을 펼친다. 이를 통해 안전 위험요소를 사전 제거하고 집중관리를 추진한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실장은 “축제 및 행사 안전관리를 보다 강화해 예장적 위기상황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며 “이태원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해 관련 부서와 읍면동, 유관기관과 함께 모든 도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