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기고 가을 행락철 안전운전 요령
기고 가을 행락철 안전운전 요령
  • 미디어제주
  • 승인 2022.11.1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 안전조사운영부 조아영
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 안전조사운영부 조아영
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 안전조사운영부 조아영

가을은 날씨도 좋고 아름다운 풍경으로 운전자를 방심하게 만드는 계절이다. 최근 5년간 2017~2021년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교통사고 전체 사망자 17,321명 중 가을철에 발생한 사망자가 4,872명 28.1%로 가장 높다. 이는 코로나19 방역수칙 완화로 인해 제주를 찾는 가을 행락객들이 많아지고, 차량 운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가을철 사고에 대해 유의해야 함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계절 특성상 낙엽이 많고 안개가 자주 발생하는 가을철 올바른 운행법은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먼저 젖은 낙엽이 깔린 도로에서는 겨울철 눈길과 비슷하게 미끄러우니 평소보다 20~50% 정도 감속 운행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주행 전 차량 위에 낙엽이 쌓여 있다면 제거 후 주행해야 한다. 야외 주차 시 낙엽이 차량 보닛 또는 전면 유리에 쌓인 채로 운전하게 되는 경우 통풍구를 막으면서 냉각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낙엽이 배기구에 쌓인다면 뜨거운 공기가 배출되지 않아 내부 열이 발생하면서 이는 차량 화재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행 중 차내에서 흡연을 삼가하고 담배꽁초를 창밖에 투기하는 행위는 교통사고, 차량 화재, 산불 등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타인의 안전 운전을 명백히 위협하는 행위이다. 도로교통법 제68조에 명시된 도로에서의 금지행위 중 도로를 통행하고 있는 차나 우마에서 물건을 밖으로 던지는 행위에 규제받으니 주의해야 한다. 차량 화재 발생 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차량용 소화기는 되도록 운전자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필수로 차량에 비치하여야 하며, 최근 부쩍 늘어난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는 경우 주유 전 반드시 정전기 제거 및 엔진시동 정지하는 것도 가을철 차량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해 안개등 점검도 필요하다. 교통사고 치사율은 맑은 날과 비교했을 때 무려 약 4배나 높다. 안개가 많이 생긴다면 전조등이 밝다고 하더라도 가시거리가 좁아질 수밖에 없으니 전조등보다 투과성과 조사 각도가 넓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안개등으로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확보하자. 추가로 브레이크등, 후미등까지 함께 점검 할 경우 교통사고 비율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드디어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 등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아름다운 가을 풍경으로 나 자신도 재충전하고, 무더운 여름을 이겨낸 차량은 재점검하는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