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종교시설 위장 4억7천만 원 뜯어낸 '떳다방', 제주서 적발
종교시설 위장 4억7천만 원 뜯어낸 '떳다방', 제주서 적발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0.27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자치경찰, 제주서 '떳다방' 운영 4명 검거
녹용 등 재품, 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허위 과장광고
제주도 자치경찰단이 종교시설로 위장한 도내 '떳다방'을 단속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자치경찰단.
제주도 자치경찰단이 종교시설로 위장한 도내 '떳다방'을 단속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자치경찰단.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에서 일명 ‘떳다방’을 통해 노인 등으로부터 수억원의 부당이익을 뜯어낸 이들이 붙잡혔다.

제주도 자치경찰단은 종교시설로 위장한 ‘떳다방’을 운영하며 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부당이득을 취득한 업주 등 4명을 약사법 위반과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룰 위반,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붙잡아 수사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자치경찰단에 따르면  업체대표 A씨(60)와 판매총책 B씨(43)는 지난해 10월경부터 올해 3월경까지 제주 시내에 위치한 건물 5층을 6개월간 단기 임대한 후 설탕, 휴지 등 생필품을 경품으로 제공하며 노인 등을 모객하고, 울금과 녹용,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해왔다. 이들은 “당뇨병과 암, 신경통 치료에 효과가 있다”며 마치 의학적 효능이 있는 것처럼 허위 과장광고를 하고, 시중가보다 2∼5배 비싼 가격에 제품을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또 지인을 데리고 오거나 재방문하면 생필품 무료 쿠폰과 경품을 나눠주는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손님들을 모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유명한 홈쇼핑업체의 판매권을 독점해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처럼 속이는 수법도 사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특히 고령의 노인이나 장애인 등을 상대로 행사장 내에 흥겨운 음악을 크게 틀고 손님들에게 복창을 하게 하거나 박수를 지속적으로 유도하며 제품 구매에 몰입하게 하는 이른바 ‘최면 판매’ 형태의 영업을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단속이나 주변 의심을 피하기 위해 건물 외부에 종교단체 홍보 배너를 설치하고 행사장 내부를 각종 불상과 불기구로 치장하는 등 정식적인 종교 포교소로 거짓 위장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5개월 간 1050명에게 4억7000여만 원 상당의 부당이익을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치경찰단은 이들 2명에 대해 증거인멸과 재범의 우려가 있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아울러  장부관리와 수금뿐만 아니라, 손님에게 복창, 박수 등 호응을 유도하는 바람잡이 역할을 맡은 나머지 2명도 추가 입건해 수사 중이다.

고정근 수사과장은 “이번 사건은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악질 범죄로, 부당 이익금의 환수를 위해 법원 추징 보전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떳다방’ 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여 지속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며 도민들도 유사사례를 목격하면 반드시 자치경찰단(710-8913)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떳다방은 영업장소를 3~6개월 단위로 이동하며 개업과 폐업을 반복, 노인 등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이나 의약품처럼 허위 판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