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강정 앞바다서 멸종 위기종 발견
강정 앞바다서 멸종 위기종 발견
  • 김남훈 인턴기자
  • 승인 2007.11.08 18: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애자 의원.녹색연합, 제주 해양 생태보고서 발표
"생태조사 이후 해군기지 전면 재검토해야"

제주 해군기지 건설 최우선 대상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앞바다에서 멸종 위기종 1급인 나팔고둥 등이 발견돼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민주노동당 현애자 국회의원과 녹색연합은 8일 제주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강정 앞바다에서 멸종 위기종 1급인 나팔고둥(Charonia sauliae)과 2급인 금빛나팔돌산호(Tubastraea coccinea)를 관찰했다고 밝혔다.

이는 강정 앞바다의 생태계가 풍부하고 보호가치가 높은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으로, 2만5757제곱미터 이상 매립하겠다는 해군기지 건설 계획이 생태계에 미칠 악영향이 커 정밀한 생태 조사 이후 해군기지 건설 이후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녹색연합에 따르면 7월 말~8월 초, 강정 앞바다 수중 조사결과 강정 앞바다에서 환경부가 야생동식물보호법에 따라 지정한 멸종위기보호 2급인 금빛나팔돌산호와 멸종위기종 1급인 나팔고둥이 관찰됐다.

또 이 지역은 한국산 산호충류 132종 중 92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 중 66종은 제주 해역에만 서식하는 특산종으로, 지난 2001년 '제주연안천연보호구역 조사 연구보고서' 보호종으로 지정할 것으로 요청한 큰수지맨드라미(Dendronephthya gigantea)와 가시수지맨드라미(Dendronephthya spinulosa)도 발견됐다.

한국미기록종(갯민숭이류, Dendrodoris guttata) 그리고 열대바다 서식종으로 알려진 긴침얼룩성게(Diadema savignyi)도 관찰됐다.

녹색연합은 이는 서귀포 바다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현 의원과 녹색연합은 "지난 2000년에 범섬, 문섬 일대가 천연기념물 제 421호로, 2004년에는 이 지역의 깃대종으로 볼 수 있는 연산호 군락지가 천연기념물 제 442호 등 보호구역으로 설정되어 보호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며 "해군기지 건설이 아니라 우리나라 해양 중에서 그 독특함과 다양함을 더욱 인정받아야 할 곳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범섬과의 거리가 불과 1.5Km 밖에 떨어지지 않고 해군 자료에서도 매립할 지역을 직접 영향권으로 피해율 100%로, 반경 약 1Km 까지를 간접 영향권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이는 해군도 매립하는 지역뿐 아니라 주변 지역에 미칠 영향을 인정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녹색연합의 '제주 해양 생태보고서'는 해군기지 건설이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 특히 매립이 줄 위험이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2만5757제곱미터 매립은 제주특별자치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이며, 매립은 조류에 영향을 주고 있고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주어 연산호 군락지 등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현 의원과 녹색연합은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강정천에서 강정포구까지는 2007년 제주특별자치도가 고시한 연안관리지역계획에 따라 매립이 금지된 절대보전연안으로 지정된 곳이기도 하다"며 "이미 2002년 서귀포 외항 방파제 공사 때문에 근처 문섬의 산호가 많이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해군기지를 위한 매립과 방파제 건설은 연산호 군락지를 망가트릴 것이 뻔하다"고 피력했다.

현 의원과 녹색연합은 "해군기지 건설 논란이 자주 국방, 평화의 섬 논란에만 머물뿐 환경에 관한 고려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환경영향평가를 1년 동안 제대로 실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한 후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저감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더라도 수중 생태계는 육상보다 훨씬 저감 대책 마련이 힘들다"며 "따라서 저감 대책을 수립이 어렵고 현실성이 없다면 사업 전체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애자 의원을 비롯한 민주노동당 9명의 국회의원들과 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은 오는 9일 오전 10시 국회 1층 기자회견장에서 제주해군기지 예산폐기 촉구 공동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07-11-09 08:14:33
기사 내용에도 사진을 같이 넣으면 좋은데..
제주도 신문들은 왜 그런게 없죠?

!! 2007-11-09 08:13:09
111

초딩~~ 2007-11-08 18:37:06
좋은 글 잘읽고 갑니다. 신입기자님 치고는 기사 잘 쓰시네요. 미디어제주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