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1 (금)
“물장군‧두점박이사슴벌레‧애기뿔소똥구리 자연의 품으로…”
“물장군‧두점박이사슴벌레‧애기뿔소똥구리 자연의 품으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10.1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지난 5~11일 도내 야생곤충 서식지 10곳에 방사
멸종위기종 물장군, 두점박이사슴벌레, 애기뿔소똥구리 인공증식 300개체 복원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도내 야생곤충 서식지 10곳에 멸종위 야생생물 2급 물장군과 두점박이사슴벌레, 애기뿔소똥구리 300개체를 방사하는 행사를 가졌다. /사진=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도내 야생곤충 서식지 10곳에 멸종위 야생생물 2급 물장군과 두점박이사슴벌레, 애기뿔소똥구리 300개체를 방사하는 행사를 가졌다. /사진=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곤충을 인공 증식해 서식지에 방사하는 뜻깊은 행사가 진행됐다.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도내 야생곤충 서식지 10곳에 방사한 멸종위기 곤충은 물장군 120개체와 두점박이사슴벌레 80개체, 애기뿔소똥구리 100개체 등 모두 300개체에 달한다. 모두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돼있는 곤충이다.

이번 서식지 복원은 환경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원하는 서식지외보전기관 운영사업에 따른 것으로,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생태보전 가치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참여를 확산하기 위해 공식, 비공식 행사로 나눠 서식지 복원을 진행했다.

지난 7일에는 남원읍 신례리공동목장에서 제주TP와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 신례리 주민 등이 참여한 가운데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 애기뿔소똥구리(Copris tripartitus)의 서식지 복원 행사를 가졌다. 신례리 공동목장은 이승악(이승이오름)과 신례천을 끼고 초원이 펼쳐져 있어 제주에서 자연생태가 가장 우수한 곳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지난 2014년과 2020년에도 복원행사가 열렸고, 올해는 야간모니터링 결과 애기뿔소똥구리를 포함해 동물의 똥을 먹이로 하는 곤충들이 다수 확인돼 애기뿔소똥구리의 서식지 확대를 위해 추가로 복원행사가 진행됐다.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지난 2011년 12월 ‘서식지외보전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물장군, 애기뿔소똥구리, 두점박이사슴벌레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3종에 대해 인공증식과 개체 복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애기뿔소똥구리의 경우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돼 보호를 받고 있는 곤충이다.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서식지로 방사된 애기뿔소똥구리 등 멸종위기 곤충들의 생태정보, 자연증식 여부, 개체수 유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식지에서 안정적으로 개체수가 늘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복원행사에 참여한 김창혁 신례리 공동목장조합장은 “자연생태가 잘 보존된 신례리 공동목장을 후손들에게 넘겨주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애기뿔소똥구리 복원에 참여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양수봉 신례리 이장도 “예전에는 많이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사라져가는 생물들과 자연환경이 많은데, 신례리가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살 수 있는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용환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많은 연구원들이 해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증식과 복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신례리 공동목장과 마을 주민들의 협조가 없으면 멸종위기 생물들의 서식지 복원이 어려운 만큼 지역의 자발적인 참여로 자연환경의 가치를 지켜나가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