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배정된 9개 공공기관, 어떤 기관인가
제주배정된 9개 공공기관, 어떤 기관인가
  • 정현수 기자
  • 승인 2005.06.2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4일 발표한 공공기관 시.도별 배치방안과 관련해 제주에는 제주국제자유도시의 특성을 감안해 배정했다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따르면 제주국제자유도시 전략지원 차원에서 국제교류기능군을 우선 배치하고, 관광.휴양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교육연수기능군을 배치했으며, 공무원연금관리공단과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등을 배치했다.

국제교류기능군 기관은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 2개이다.

또 교육연수기능군은 건설교통인재개발원과 국세공무원교육원 2개이며, 기타 이전기관으로는 공무원연금관리공단과 국세청기술연구소, 국세종합상담센터, 한국정보문화진흥원, 기상연구소 등 5개 기관이다.

다음은 제주에 배정된 9개 공공기관의 주요 현황.

#한국국제교류재단

서울시 서초구에 소재해 있으며 1991년 12월 설립됐다. 상주직원은 62명이고 예산은 427억원이다.

대한민국과 외국간의 각종 교류사업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국제적 우호친선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사업은 국제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각종 행사의 주관.지원 및 참가, 국제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인사의 파견 및 초청, 국외 한국연구의 지원 및 연구결과 보급 등이다.

#재외동포재단

서울시 서초구에 소재해 있으며 1997년 설립됐다.

상주직원은 39명이고, 예산은 21억원이다.

재외동포들이 만족적 유대감을 유지하면서 거주국 내에서 그 사회 모범적인 구성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재외동포사회 실태조사, 재외동포 연구기반 조성 등이며, 한민족 문화제전과 재외동포 언론지원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국세공무원교육원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해 있으며 1949년 설립돼 1999년 세무.관세공무원교육원이 국세공무원교육원으로 통합됐다.

현재 상주직원은 81명이고 예산은 85억원이다.

교육훈련은 국세행정을 정보화하고 과학화로 전문인력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설교통인재개발원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해 있으며 상주지원은 32명, 예산은 26억원이다.

주요사업은 기술혁신을 선도할 건설교통전문가 육성과 국토.토목.건축 등 건설행정분야 교육훈련, 수송.물류.항공 등 교통행정분야 교육훈련 등이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서울 강남구에 소재해 있으며 1982년 창단돼 현재 상주인원은 351명에 이르며 예산은 5조9517억원이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당은 공무원이 퇴직, 사망 또는 공무원 질별, 부상 폐질을 당한 경우 적절한 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공무원 및 그 유족의 생활안정과 복리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금업무, 기금사업, 수탁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기상연구소

서울시 동작구에 소재해 있으며 1978년 기상청에서 설립됐다.

현재 상주직원은 111명으로 예산은 78억원이다.

대기, 기후, 해양기상 및 지진특성을 조사 분석하고, 예보기법을 개발해 기상업무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풍에 관한 연구, 중.단기 기상예보에 관한 연구, 고층대기의 특성 및 원격탐사에 관한 연구 등이다.

#국세청기술연구소

서울시 마포구에 소재해 있으며 1949냔 재무부 양조시험소에 설치된 연구소이다.

상주직원은 32명이며 국세행정 기술지원 기관으로서, 주류연구와 과학 세정에 필요한 각종 기술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증류주와 원료의 분석, 감정 및 연구, 양로주와 기타 주류와 원료의 분석 등이다.

#국세청국세종합상담센터

서울시 강남구에 소재해 있으며 상주직원은 101명이다.

국세 전문상담기관으로서, 전화.우편.인터넷.팩스 등 매체를 통해 세목별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등 방문, 전화, 서면, 인터넷상담 등이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서울시 강서구에 소재해 있으며 1984년 11월 설립됐다.

국내.외의 정보격차 해소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전담기관으로서, 장애인.노인.저소득층 등 정보 소외계층에게 정보통신 서비스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과 정보이용을 보장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사업으로는 정보접근지원사업, 정보화교육사업, 정보생활촉진사업, 국제협력사업, IT월드사업, 정보화역기능예방사업, 조사연구사업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