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해수 이용 에너지 저장기술, 재생에너지 출력제한 해법 될까
해수 이용 에너지 저장기술, 재생에너지 출력제한 해법 될까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9.29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해수 이용 친환경 에너지 저장 핵심기술 개발’ 프로젝트 선정
지난 28일 라마다제주호텔에서 과기부 프로젝트 사업단 발대식 개최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제주특별자치도 신규과제 사업단 발대식’이 지난 28일 라마다제주호텔에서 열렸다. /사진=제주테크노파크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제주특별자치도 신규과제 사업단 발대식’이 지난 28일 라마다제주호텔에서 열렸다. /사진=제주테크노파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재생에너지 출력제한 문제로 고심 중인 제주지역에서 해수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 기술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올해 과학기술부의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 탄소중립 선도도시 도약을 위한 해수 이용 친환경 에너지 저장 핵심기술 개발’ 과제가 제주지역에서 수행할 과기부 프로젝트로 선정된 것이다.

이 사업은 5년 동안 103억 원 규모의 연구비를 투입해 도내 해수를 이용한 블루배터리 시스템과 연계 섹터 커플링 기술 개발, 그리고 이를 연계한 사업모델 개발과 실증 등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세계적 화두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해수를 이용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발전과 저장장치의 핵심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제주도도 신재생에너지 출력제한 문제 해결과 함께 에너지 신기술에 기반한 과학기술 중심의 글로벌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도시로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주글로벌연구센터와 제주TP 정책기획단 등 참여기관은 1단계로 올해부터 2024년까지 블루배터리 원천 소재와 시스템 개발, 제주도내 스마트팜과 양식장 블루배터리 시스템 적용을 위한 사업모델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어 2단계인 2025년부터 2026년까지 2년간 250㎾h급 블루배터리 시스템 개발, 블루배터리 섹터 커플링 기술개발 실증, 그리고 제주지역 분산에너지특구와 연계한 에너지신산업 수익모델 개발 및 실증을 본격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28일 라마다제주호텔에서 열린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제주특별자치도 신규과제 사업단 발대식에 참석한 이창윤 과기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제주는 재생에너지 보급률이 19%에 달해 ‘탄소 없는 섬 2030 프로젝트’도 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과기부 프로젝트로 수행하는 해수 이용 친환경 에너지 저장 핵심기술 개발을 성공적으로 추진한다면 출력제한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글로벌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도시로 제주가 도약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구만섭 제주도 행정부지사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가 커지는 가운데 제주는 이미 10년 전부터 선도적인 탄소중립의 길을 걸어왔다”면서 “그동안 주력해온 신재생에너지 생산 분야를 넘어 이 프로젝트를 통한 출력제어 문제 해결과 함께 분산에너지특구 관련법 제정을 통한 특구 지정으로 제주가 친환경 에너지 분야 글로벌 허브의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발대식에는 류성필 제주테크노파크 원장 권한대행, 이준신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장, 이창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조직위원장,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장을 비롯해 탄소 중립 에너지 신산업 분야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