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항일운동 중심 조천 학교 상징에 욱일기 형상?
제주 항일운동 중심 조천 학교 상징에 욱일기 형상?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9.23 13: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홍 의원 "도내 학교 곳곳에 일제 잔재 남아 있어"
조천초 예로 들어 "학교 상징, 욱일기 연상시켜"
제주도의회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23일 열린 제409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교육행정 질문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23일 열린 제409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교육행정 질문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내 항일운동의 중심지였던 조천 지역의 학교 상징에서 일제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가 연상된다는 지적이 제주도의회에서 나왔다.

제주도의회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23일 열린 제409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6차 본회의 교육행정 질문 자리에서 김광수 교육감을 상대로 제주도내 학교에 남아 있는 일제 식민잔재에 대해 질의했다.

현 의원은 “학교의 주체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역사 바로 세우기가 매우 중요하다”며 일제강점기였던 김 교육감을 향해 1930년대 당시 학교에 일제의 색을 넣기 위해 시행된 교표개정령을 아는지 물었다.

현 의원은 이어 교표개정령에 대해 “일제강점기 군사마크나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를 학교의 교표에 넣는 등의 내용이었다”고 설명하며 이로 인해 제주에도 일제 잔재가 학교 곳곳에 남아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현 의원은 조천초등학교를 구체적 예로 들며 조천초의 교기 사진을 보였다. 조천초 교기 사진의 가운데에는 조천초의 상징이 새겨져 있었다.

조천초의 상징은 하단의 무궁화 위로 붉은 색의 태양이 떠오르고, 그 태양 주변으로 펜촉이 햇살처럼 뻗어나가는 형상이다. 조천초는 무궁화에 대해 “조천은 항일운동의 시발점이면서 중심지로 무궁화는 애국을 나타내고 펜촉과 떠오르는 태양은 조천의 기상과 학구열을 상징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붉은 색에 대해서는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과 진취적인 학생상을 상징한다”고 덧붙이고 있다.

조천초등학교의 교기. /사진=조천초등학교.
조천초등학교의 교기. /사진=조천초등학교.

하지만 현 의원은 떠오르는 태양과 주변의 펜촉 일부가 붉은 색으로 표현된 것이 흡사 욱일기로 보일 수도 있다는 지적을 내놓으며 “혹자는 떠오르는 태양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지만 저는 욱일기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김 교육감이 “그렇게 오해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설마 그렇겠는가”라고 반문하자 현 의원은 “저 역시도 설마라는 생각으로 접근했다”며 “제주 항일 운동의 중심인 조천초의 교기다. 이것이 일제의 잔재다. 일제를 상징한다는 인식을 했다면 사용하지 않겠지만, 이미 (욱일기와 같은 형상이) 우리 무의식 속에 익숙해져버린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그러면서 “아직도 많은 학교들이 인식을 하지 못한 채 일제의 색을 품은 교기 등을 내걸고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교육감이 “혹시 다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겠는가”라고 반문하자 현 의원은 “제가 다른 많은 분들에게 물어봤을 때에도 욱일기로 보인다는 답변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이어 “교표를 개정하기 위한 절차가 있는데, 이게 다소 복잡하다”며 “학생의 토론과 학부모 설문조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교표를 바꾸는 것은 단순한 사물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사상을 바꾸는 일이다. 그리고 뼈아픈 역사의 흔적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음을 생각하면서 이번 사안에 대해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욱일기는 1870년 일본 제국주의 육군의 군기로 공식채택된 깃발이다. 1889년에는 일본 해군도 이를 군기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1940년대 태평양 전쟁 당시에는 ‘대동아기(大東亞旗)’로도 불리며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 됐다. 한국과 중국 등에서는 전범기라는 인식이 퍼져 있지만 일본에서는 아직까지도 해상자위대와 육상자위대의 군기로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태양의아들 2022-09-23 15:36:59
욱일기… 같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