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10-15 18:12 (화)
기고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는 어르신들게
기고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는 어르신들게
  • 미디어제주
  • 승인 2022.09.0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75세 이상 운전면허 갱신 대상 어르신들, 연말 온라인 교육장 예약이 집중되기 전에 미리미리 갱신 하세요”
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 안전교육부 이지원 교수
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 안전교육부 이지원 교수

최근 고령 운전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 고령 운전자 사고 점유율은 15.7%로 전년 대비 2.5% 증가하였다.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은 신체 능력 저하로 정보처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대처 시간이 지연되어 발생한다. 따라서 주기적인 신체 기능 검사와 교통안전교육은 고령 운전자의 교통안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고령 운전자는 3년 마다 의무적으로 면허를 갱신해야 한다.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서는 인지선별검사를 받아야 하고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교통안전교육을 들어야 한다. 이후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하여 운전면허를 갱신을 해야 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교육 전 치매안심센터(☎1899-9988)에서 인지선별검사를 받아야 한다. 인지선별검사는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간략히 평가하여 인지저하 여부를 선별하는 검사이다.

두 번째로 자택이나 온라인 교육장에서 교육을 받는다. 교육목적은 노화로 인한 신체·인지기능의 변화에 따른 안전한 운전방법을 습득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은 노화와 안전운전, 약물과 운전, 기억력과 판단능력 등 인지능력별 대처, 교통관련 법령 이해에 대한 것으로 총 2시간이 소요된다.

온라인 교육은 교통안전 교육센터(http://trafficedu.koroad.or.kr)에서 본인인증 후 회원가입을 한 뒤 고령 운전자 교육을 수강하면 되는데, 고령 운전자는 컴퓨터 보유율이 낮고 독립적 온라인 수강이 불가한 경우가 있으므로 제주지역에서는 온라인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064-710-9141~8)나 도로교통공단 고객지원센터(☎1577-1120)를 통해 온라인 교육장을 예약한 뒤 예약일시에 온라인 교육장을 방문하여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온라인 교육장은 도로교통공단 제주지부(노형), 제주 운전면허시험장(애월), 제주시청 열린정보센터(3별관 4층), 저지 정보화마을(저지리사무소), 서귀포시 노인복지관(서호동), 상예 정보화마을(상예2동 마을회관), 서귀포시 동부 노인복지회관(남원) 총 7개소이고, 정보지도자가 도움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앞서 받은 인지선별검사 결과지, 운전면허증(분실 시 신분증 가능), 여권용 사진 2매(3.5×4.5cm 크기, 6개월 이내 촬영), 수수료(현금/카드 가능, 13,000원), 건강검진 결과지(2년 이내 실시한 것)를 가지고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방문하면 면허 갱신이 완료된다.

처서가 지나면서 가을이 오고 있다. 면허 갱신을 위한 온라인 교육장 예약이 연말에 집중되니 활동하기 좋은 가을에 갱신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겨울 운전을 준비하는 것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