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크루즈 산업의 패러다임 대전환을 모색한다
크루즈 산업의 패러다임 대전환을 모색한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8.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 개막, 27일까지 사흘간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
제9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25일 라마다프라자호텔 제주에서 개막식을 갖고 3일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사진=제주관광공사
제9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25일 라마다프라자호텔 제주에서 개막식을 갖고 3일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사진=제주관광공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까지 2년째 열리지 못했던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3년만에 다시 열리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제주특별자치도 주최, 제주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제9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25일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에서 개막, 27일까지 사흘간 일정으로 열린다.

이번 포럼에는 제주크루즈산업협회, 아시아 크루즈 리더스 네트워크(ACLN), 아시아크루즈터미널협회(ACTA)의 협력과 제주관광학회, 한국해양관광학회, 한국크루즈포럼의 후원으로 글로벌 크루즈 논의의 장이 더욱 풍성하게 열릴 예정이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아시아 운항계획을 모색 중인 독일 튜이(TUI) 크루즈 선사와 영국 모렐라(Marella) 크루즈 선사를 비롯해 로얄캐리비언, 실버시 크루즈 선사 및 아시아 크루즈 주요 국가의 항만·관광청 관계자등이 참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포럼에서는 엔데믹 시대 크루즈 운항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과 글로벌 선사의 향후 아시아 크루즈 운영계획이 발표될 예정이다.

아시아 크루즈 시장 활성화를 위한 비전 제시와 함께 글로벌 우수사례도 공유된다.

오프닝 세션에서는 로얄캐리비언, MSC, 실버시, 튜이, 모렐라 선사에서 코로나19 전후로 세계 주요 선사가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기울인 노력을 공유한다. 특히 향후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방향성이 제시된다.

또 25일 세션 1에서는 크루즈 운항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주제로, 협력의 중요성과 글로벌 우수사례 공유, 크루즈 관광의 성공적인 재개를 위한 국제 크루즈 시장 협력 방안이 모색된다.

세계 최대 크루즈 박람회인 ‘씨트레이드 크루즈 글로벌 2022(Seatrade Cruise Global 2022)’의 기항지 홍보대사인 그리스 출신의 세계적인 크루즈 컨설턴트 ‘이아니스 브라스(Ioannis Bras)’가 크루즈 기항지와 항만 관계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기항지 컨설팅 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시아 크루즈 시장의 회복을 주제로 진행되는 세션 2에선 장기간 침체된 크루즈 산업의 회복을 위한 국가별 노력과 공동 회복을 위한 실질적 방안이 논의되며, 세션 3에서는 지속가능한 크루즈 산업의 혁신을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변화한 뉴노멀 크루즈 관광, 크루즈 재활성화에 맞춰 혁신을 위해 실행한 노력을 공유한다.

아시아 크루즈 재개를 위한 열망으로 뭉친 크루즈 관계자의 열띤 소통의 장도 기다리고 있다.

아시아크루즈터미널협회(ACTA; Asia Cruise Terminal Association) 정기총회에서는 7개국 10개 항만을 국제적으로 홍보할 방안과 크루즈 재개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이 논의되며, 아시아크루즈리더스네트워크(ACLN; Asia Cruise Leaders Network) 연차총회와 크루즈발전협의회에는 크루즈선사, 국내·외 정부 기관 및 항만 관계자, 크루즈 연구기관, 관련 기업 등 100여 명이 참가한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위축된 크루즈 산업 회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크루즈 시장 재개에 따른 공동마케팅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어 진행되는 특별 세션에서 제주관광학회는 ‘제주 크루즈 관광의 회고와 전망’을, 한국해양관광학회는 ‘국적 크루즈 정책개발의 접근’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지게 된다.

고은숙 제주관광공사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국제관광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크루즈 관광 재도약을 위한 포럼을 개최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엔데믹 시대의 새로운 크루즈 관광에 대한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아시아 크루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세계 크루즈 리더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영훈 지사가 제주국제크루즈포럼 개막식에서 환영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진=제주관광공사
오영훈 지사가 제주국제크루즈포럼 개막식에서 환영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진=제주관광공사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환영사에서 “본 포럼은 아시아 크루즈 산업의 현안별 이슈와 장기적 비전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공감과 협력의 장이 돼왔다”며 “제주특별자치도는 크루즈 산업의 조기 회복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관계기관 및 기업과 손잡으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코로나19를 계기로 크루즈선은 강력한 방역체계를 구축하며 감염병으로부터 가장 안전하고 쾌적한 여행 수단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도 아시아 크루즈 산업의 발전과 혁신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축사를 통해 “위기의 시간을 보내온 크루즈 시장이 다시금 활기를 찾길 바란다”며 “안전한 매뉴얼을 바탕으로 뱃고동이 힘차게 울려 퍼지고, 청정한 제주 바다에 평화가 가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관광공사는 이번 크루즈포럼 개최를 계기로 아시아 크루즈 목적지로서 제주의 입지를 강화하고, 크루즈 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은 아시아 크루즈 시장의 급성장에 발맞춰 제주 및 한국 크루즈 산업의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오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작년까지 열리지 못하다가 3년만에 다시 열리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