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교대 사수, 초등교육 독자성 지킨다"
"제주교대 사수, 초등교육 독자성 지킨다"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11.07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와의 통합관련 총투표 저지 이틀째 무릎꿇은 학생들
제주대학교와 통폐합 관련 제주교육대학교 구성원 찬반 투표가 학생들의 저지로 무산될 처지에 놓였다.

제주교대 학생들은 6일 오전 7시 30분부터 10시간이 넘도록 차가운 바닥에 무릎을 꿇고 '제주교대 사수'를 위한 투쟁을 벌인데 이어 7일에도 투표를 저지하기 위한 강력 대응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2시간 단위로 교대하면서 미래창조관 앞과 안을 지키고 서 있고 학교측은 7일 오후 8시까지 투표 시간을 유지하면서 학생들이 길을 열어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기 총장은 7일 오전 학생들이 의결정족수 2/3 찬성, 투표비율을 교수, 교직원, 학생의 비율 5:2:3을 유지해 달라는 요구안에 대해 "학생회 요구사항은 들어줄수  없다"고 잘라 말한 바 있어서 학생들과 학교측의 갈등은 좀처럼 좁혀들기가 힘들 전망이다.

학생들 역시 학교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끝까지 투표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권인혁 제주교대 총학생회장은 "제주도민들의 힘으로 세워진 제주교육대학교를 다시 제주대학교의 내부 기관으로 통폐합하겠다는 이 중차대한 결정에 1/2의 의사결정 정족수로 결정하는 것은 학교를 세워준 제주도민들과 학교 구성원들에 대한 결례"라며 "학생들이 학생총회에서 어떤 의사결정을 할 시에도 2/3의 의사결정에 따르고 있는데 제주도 초등교육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거대 사안에 대해 충분한 검토도 없이, 교내외 구성원들이 인정할 수 있는 의결정족수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은 단언컨대 책임방기"라고 역설했다.

권 회장은 "돈이 되지 않는 교대에 제주대학교가 지속적이고 충분한 투자를 한다는 것은 법인화, 대학자율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더욱 어려운 일임을 한 번 더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며 "작은 이익을 위해 다수의 학생을 절망감에 빠뜨리는 일 또한 결코 교육적이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홍모 학생은 "제주교대 사수는 단순히 우리 교대만 지킨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것은 초등교육의 독자성을 지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학교측은 1차 통합안에서 초등교원의 수급안정성 보장과 독자적인 운영을 강조했지만 통폐합의 기본방침에서 볼 때 말도 안되고 미국처럼 개방형 교원양성체제로 가겠다는 정부의 방침을 그대로 진행되면 초.중등 교원이 일원화로 갈 것이 뻔한다"며 "제주대가 초.중등 일원화를 추진하면 제주교대 출신 교수들이 효과적으로 저지한다고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제주교대를 사수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학교측은 제주대와의 통합관련 투표에 대해 학생들을 최대한 설득시킨다는 원칙으로 7일 오후 8시까지 상황을 지켜볼 계획이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