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오영훈 제주도정, 제2공항 백지화·도민통합 대응 나서야"
"오영훈 제주도정, 제2공항 백지화·도민통합 대응 나서야"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11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반대 측 "도민 다수 제2공항 반대여론이 우세"
국토부 향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관련 정보 공개 요구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 제2공항 반대 측이 오영훈 제주도정을 향해 제2공항 백지화와 도민통합에 힘쓸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1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지방선거에서 표출된 제주민심은 제2공항 백지화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통합”이라며 “오영훈 도정은 도민의견을 적극 수렴, 제2공항 백지화와 도민통합에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먼저 “전임 원희룡 제주도정은 도민들이 원하지도 않는 영리병원과 제2공항 사업을 강행하려 했다”며 “도민사회는 공론화와 도민여론조사라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지만 원희룡 도정은 도민의 뜻과 정반대로 정부에 (제2공항) 찬성의견을 전달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해 2월에는 국토부의 중재하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합의해 추진한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 결과가 제2공항 반대로 수렴됐다”며 “하지만 도민 다수의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아무런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국토부는 원희룡 전 지사와 함께 도민과의 약속을 내팽개쳤고 정권이 바뀌기만을 기다렸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또 환경부가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조치한 것에 대한 국토부의 보완용역 결과 ‘보완이 가능하다’는 쪽으로 결론이 나자 반발하기도 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7월20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조치했고,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이에 대한 보완용역에 돌입했다. 지난 6월29일에는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국토부는 이 최종보고회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들은 이에 대해 “국토부가 셀프 용역으로 6개월 만에 ‘보완 가능’ 결론을 내렸다”며 “국민들을 상대로 요술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면 사실상 기만적인 용역으로 사기를 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오영훈 도정을 향해 “도민들은 오영훈 도정의 적극적인 대처와 민의 수렴을 기대하고 있다”며 “당연히 오영훈 도정은 제2공항 강행을 막고 도민의 뜻에 따라 백지화를 위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 또 국토부를 향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용역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고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외에도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을 지키는 차원에서 정부를 향해 제2공항 강행에 반대입장을 밝힐 것과, 현 제주공항 활용 방안에 대한 검증에 나설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