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모든 제주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생활지원금 지급 이뤄진다
모든 제주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생활지원금 지급 이뤄진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7.0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제주도의회 관련 내용 담은 추경안 처리 합의
"현재 경제위기 속 도민들에게 위안이 되는 지원금"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8일 오전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정책협의 간담회를 갖기 전에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8일 오전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정책협의 간담회를 갖기 전에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전도민 생활지원금’ 지급 등의 내용이 담긴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의 처리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했다. 이에 따라 8월 중 전도민을 대상으로 한 1인당 10만원 수준의 지원금 지급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8일 정책협의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에 따른 민생경제 안정화와 경제 위기 선제 대응 등에 초점을 맞춰 민선 8기 첫 추가경정예산을 추진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날 정책협의 간담회는 코로나19 재유행 우려와 최근 고물가·고유가·고금리 등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로 도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 따라 추경 편성과 맞물려 민생경제 안정화와 도민 일상 회복 등을 위한 긴급 처방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속에 마련됐다.

제주도에서는 오영훈 도지사, 이중환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도의회에서는 김경학 의장과 김대진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예결위원장,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제주도와 도의회는 지역 민생경제를 안정시키고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경 예산을 편성하는 부분에서 큰 틀에 합의했다.

제주도정의 올해 첫 추경예산안은 8500억원 늘어난 규모다. 도는 추경예산안에 대해 “우선적으로 코로나 피해 사각지대는 물론 ‘신3고 위기’로 충격파가 큰 취약계층 등을 중심으로 분야별로 두텁고 촘촘한 지원을 한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추경예산안에는 특히 전 도민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차원으로 700억원 수준의 예산안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도민 1인당 10만원씩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번에 지급되는 생활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도민 가계 경제적 손실은 물론 심신까지 위축된 상황에 대해 지원하는 차원"이라며 "또 도민 모두 코로나 위기 극복에 동참해준 데 따른 위로금 성격도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근 고물가와 고유가, 고금리 등으로 올 하반기부터 지역경제 위축 등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했다”며 “서민가계의 살림살이 부담을 덜어주면서 골목상권 및 지역경제의 경기 진작 유발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지급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재난지원금의 구체적인 지급 방법과 시기는 이번 추경안 심사 과정에서 추가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의 경제위기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추경심사가 마무리되고 난 직후인 다음달 중에 지원금 지급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추경안에는 이외에도 취약계층을 비롯해 소상공인, 1차산업, 문화예술·관광, 운송, 청년, 특수고용 근로종사자, 프리랜서, 감염병 방역 대응 등에 따른 지원과 관련해 3000억원 이상이 포함됐다.

오영훈 도지사는 이번 정책간담회에서 “지금 제주의 최우선 현안은 민생경제 고통완화와 도민들의 조기 일상 회복, 고물가 등 신3고 경제 위기 극복”이라며 “이번 추경을 시작으로 적극적이고 세심한 지원방안을 속도감 있게 마련해, 조기 집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학 의장은 역시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지원을 훨씬 두텁게 하는 전제하에서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한 것”이라며 “전 도민 재난지원금이 현재의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도민들에게 위안이 될 수 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