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신임 제주경찰청장에 이상률 경남청장
신임 제주경찰청장에 이상률 경남청장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2.06.22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률 치안감.

이상률 치안감이 신임 제주경찰청장으로 임명됐다.

지난 21일 저녁 발표된 경찰 측 인사발령 내정 자료에 따르면, 이상률 경남경찰청장이 제주청장으로 임명된다.

이상률 신임 제주청장은 경상남도 출신으로, 경찰대 4기, 고려대 정책대학원 행정학 석사,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이 청장은 경남청 정보과장, 부산청 북부경찰서장, 서울청 정보1과장 은평서장, 경찰청 정보1과장, 부산청 3부장, 경찰대 교수, 행정안전부 치안정책관, 서울청 공공안전차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이 청장의 취임식은 22일 오전 11시경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1일 저녁 시간에 발표된 경찰 치안감 인사 목록에는 전국의 경찰청장이 대규모 물갈이되는 내용이 담겼다. 이는 행정안전부에 경찰국을 신설하는 내용의 권고안이 발표된 시점과 맞물려, 경찰 내·외부로 논란이 되고 있다.

심지어 이번 치안감 인사는 발표 2시간여 만에 7명의 보직이 번복되며 논란을 더하고 있다. 경찰청 측은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는 해명을 덧붙였지만, 일각에서는 경찰 인사에 대한 행안부의 주도권 행사를 우려한다. 경찰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윤석열 정부의 큰그림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이와 관련, 앞서 제주경찰청 직장협의회 또한 행안부 내 경찰국 설치 방안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은 "경찰을 직접 장악하고자 하는, 시대적으로 역행하는 처사'이며 "경찰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는 조치"라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