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09 (금)
"위기의 아동, 찾아내겠다" ... 제주도, 아동 보호 사업 추진
"위기의 아동, 찾아내겠다" ... 제주도, 아동 보호 사업 추진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6.0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까지 ‘이(e)-아동행복지원사업’ 추진, 올해 두 번째 사업
점검대상, 제주도내 488명 ... 담당공무원 방문점검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아동을 선제적으로 찾아내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이(e)-아동행복지원사업’을 오는 6월 말까지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e)-아동행복지원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실시해온 사업이다. 영유아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미실시, 양육수당·보육료·아동수당 미신청 가구, 장기결석아동 등 각종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해 위기 아동을 발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읍면동 담당 공무원이 가정을 방문해 학대위험 등 위기가구에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연간 총 4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올해 두 번재 사업이다.

2차 사업의 제주도내 점검 대상은 총 488명이다. 제주시 340명, 서귀포시 148명이다. 읍면동 담당공무원이 위기가정을 방문해 아동 양육환경을 현장 점검할 예정이다. 학대 의심 정황이 있는 경우에는 아동학대신고를 하고, 필요한 경우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할 방침이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대두되면서 지역사회 내 아동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가정방문을 통해 각 가정에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연계하고 학대위험에 노출된 아동의 보호와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차 이(e)-아동행복지원사업 점검 대상은 391명(제주시 270명, 서귀포시 121명)으로 가정방문조사 결과 41명의 아동에 대해 초기상담을 통해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연계됐다.

또 이 과정에서 학대의심아동 1명을 발견해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연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