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제주도내 오토바이 무법질주, 자치경찰단 단속 칼 빼들었다
제주도내 오토바이 무법질주, 자치경찰단 단속 칼 빼들었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4.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 등 늘어
5월부터 도내 7곳에서 집중단속 예고
제주자치경찰단이 제주시 노형동 인근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한 이륜차 운전자를 단속하고 있다. /사진=제주자치경찰단.
제주자치경찰단이 제주시 노형동 인근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한 이륜차 운전자를 단속하고 있다. /사진=제주자치경찰단.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코로나19 이후 크게 늘어난 이륜차의 무법질주에 대해 제주자치경찰단이 집중 단속에 나섰다.

제주자치경찰단은 이륜차 보도주행, 신호위반 등 교통법규 위반행위에 대해 다음달 2일부터 31일까지 주택가 및 상가 밀집 도심지역 7곳을 중심으로 집중 단속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배달문화 확산으로 신속한 배달을 위한 이륜차 운전자의 교통법규 위반행위와 더불어 사고 위험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는 것에 따른 조치다.

제주에서는 2021년 448건의 이륜차 교통사고가 발생, 2020년 327건 대비 37%가 증가한 바 있다. 자치경찰단은 이에 따라 주택가 및 상가 밀집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자치경찰단은 연동·노형·이도·삼화 등 제주시 4곳과 동홍·서홍·신서귀포 등 서귀포 3곳를 중심으로 주로 배달 수요가 집중되는 점심과 저녁 시간대에 가용경력을 집중해 점검의 가시적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자치경찰단은 신호위반, 보도주행, 중앙선 침범 등 사고와 직결되는 법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의 법규위반행위 단속도 병행할 방침이다.

또 배달업체를 방문해 법규 위반행위에 따른 사고 위험을 알리고 경각심 고취시키는 홍보자료를 배포하는 등 이륜차 운전자의 자발적인 교통 법규 준수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 주택가 소음을 유발하는 불법 개조 이륜차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 단속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불법 개조 이륜차 합동단속은 제주경찰청 및 제주도 교통정책과, 행정시 관련 부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 등과 함께 지난 12일부터 하고 있다.

자치경찰단은 오는 5월 말까지 불법튜닝, 번호판 미부착  행위 등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단속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순호 자치경찰단 교통생활안전과장은 “제주자치경찰위원회를 중심으로 제주경찰청과 적극 협력해 이륜차 사고예방을 위해 교통경찰력을 집중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