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인구 하한선 넘는 2개 선거구가 왜 통합 대상인가?”
“인구 하한선 넘는 2개 선거구가 왜 통합 대상인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4.2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일도2동 주민들 “정치적 논리로 선거구 획정 안돼” 강력 반발
제주시 일도2동 자생단체장을 비롯한 주민들이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 반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제주시 일도2동 자생단체장을 비롯한 주민들이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 반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회 선거구 획정과 관련, 제주시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이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해 일도2동 주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일도2동 13개 자생단체장을 비롯한 주민들은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을 절대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당초 제주도가 선거구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언급했던 4개 선거구에 포함되지도 않았던 일도2동 갑‧을 선거구의 합구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 황당하다는 것이다.

제주도가 선거구 획정 기준인 ‘선거구별 주민등록인구 수’를 2021년 9월말로 정해놓고 있다고 밝힌 부분을 거론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제401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강민숙 의원이 선거구 획정 인구 기준일을 묻자 윤진남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이 ‘사전에 선거구획정위에서 논의할 때 먼저 기준일을 정해놓고 한다. 그래서 9월말로 정해놓고 작업하는 것’이라면서 ‘이후에 인구가 늘어나도 조정되는 것은 없다’고 답한 당시 회의록 내용도 제시됐다.

일도2동 주민들은 “2021년 9월말 선거구별 주민등록인구 수를 보면 일도2동 갑 선거구는 1만6147명, 일도2동을 선거구는 1만6485명으로 모두 하한선을 초과한다”면서 “아예 하한선에 미치지 못하는 선거구가 있고, 특히 하한선을 초과한 선거구 중 일도2동 갑 선거구와 일도2동을 선거구보다 인구 수가 적은 선거구가 있음에도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이 언급되는 이유는 도대체 뭐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이들은 “선거구획정위는 정치적 논리로 선거구 획정을 판단하지 말고, 헌법재판소의 결정대로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해줄 것을 강력 요청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헌재 결정이 아닌 정치적 논리로 선거구를 획정한다면 선거권과 평등권을 침해당하는 것으로 판단, 거세게 반발할 것임을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회의를 열고 도의원 선거구 조정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선거구 조정이 어떻게 이뤄지든 통합 대상이 되는 선거구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돼 결론을 내리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