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 풋귤 추출물, 피부 주름 개선 효과 탁월”
“제주 풋귤 추출물, 피부 주름 개선 효과 탁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4.0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국제학술지에 관련 연구 결과 게재
이달중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원료 등재 신청 추진키로
제주 풋귤 추출물이 피부 주름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제주 풋귤. /사진=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제주 풋귤 추출물이 피부 주름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제주 풋귤. /사진=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풋귤에서 추출한 물질이 피부 주름 개선에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지난해 1년여 기간에 걸쳐 제주 풋귤 추출물의 인체 적용시험을 수행한 결과 피부 주름 개선 효과가 나타났고, 소비자 설문조사에서도 개선 효과를 체감했다는 결과가 확인됐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어떠한 이상 사례도 발생하지 않아 안전성도 확보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풋귤 추출물의 피부 주름 개선 효과에 대한 인체 적용시험 연구 결과는 지난달 24일 식품 분야에서 권위있는 SCI급 국제학술지 ‘Nutrients’(뉴트리언츠)에도 게재됐다.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제주 농산물의 건강기능식품 원료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가운데, 풋귤의 대량 소비와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난 5년에 걸쳐 풋귤 추출물의 피부 주름 개선 효과를 연구해왔다.

이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발을 위한 사실상 마지막 단계로 인체적용 시험을 2020년 11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1년간 수행한 결과 표준화된 풋귤 추출물을 12주간 매일 300㎎ 섭취한 40명과 대조식품을 섭취한 40명에 대한 비교에서 눈가 주름의 깊이, 부피, 피부 거칠기 등이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에서도 풋귤 추출물을 섭취한 시험군이 대조군 대비 12주 후 눈가 주름이 개선됐다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풋귤 추출물이 완숙과 추출물보다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월등히 높았고, 풋귤 추출물의 지표성분으로 항산화, 항염증, 항알러지 효과가 있는 나리루틴(Narirutin)의 경우 풋귤 추출물에서 완숙과에 비해 10배 정도 함량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풋귤에 함유된 다량의 플라보노이드 성분들이 자외선 노출로 인한 주름 유발 반응을 억제하고 콜라겐 분해를 방지해 피부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현재 제주에서는 풋귤 출하량이 2017년 475톤에서 2021년 2237톤으로 5년 사이 4.7배 늘어나 적극적인 유통 판매처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여기에다 풋귤 추출물이 피부에 유익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식품 원료로서 안정적인 공급할 수 있는 판로와 제품 다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는 풋귤의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서 충분한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풋귤 산업화 가능성을 확대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TP 연구진은 풋귤 생산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제품 소재 공급을 위해 이달 중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원료 등재 신청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용환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감귤의 다양한 산업 가치를 키워 지속가능한 제주의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고, 제주지역 농가의 고소득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산업소재화 연구를 심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풋귤은 감귤의 기능 성분을 이용할 목적으로 농약 안전사용 기준을 준수해 출하되는 덜 익은 노지 감귤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