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2:47 (수)
76일 남은 지방선거, 현역 제주도의원들도 예비후보 등록 시작
76일 남은 지방선거, 현역 제주도의원들도 예비후보 등록 시작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3.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양병우 의원 첫 등록, 문경운·김경미 의원도 합류
지난달 사퇴 한영진도 등록 마쳐 ... 18일 기준 23명 등록
의원정수 증원 제주특별법 난항, 지방선거판 혼란 요소
제주도의회.
제주도의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20대 대선이 마무리되고 지금까지 주춤했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 지역구 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76일 남은 지방선거를 향한 움직임에 점차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제주도의회 지역구 의원의 정수 조정과 선거구 획정이 기약없이 미뤄지면서 향후 지방선거 판에 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18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다가오는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한 제주도의회 현역 의원들의 예비후보 등록까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지방선거판이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회 지역구 선거의 경우 지난달 18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바 있다. 하지만 그날 지역구 예비후보로 등록된 이들은 불과 7명에 불과했다. 제7회 지방선거에서 도의원 예비후보 등록 첫날 지역구 예비후보로 25명이 등록했던 것과는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양당에서 지방선거와 관련된 일정을 모두 대선 이후로 미룬 것이 원인이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와 관련된 공천룰 및 세부사항 확정 등을 대선 이후로 미룬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대선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힘 역시 지방선거 예비후보 등록까지는 허용했지만 각종 선거운동은 금지했다.

이로 인해 대선이 끝나기 전까지 지방선거는 사실상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혀지다시피 했다.

대선이 끝난 후에도 대선에서 패배한 민주당의 경우 대선 패배 정국을 수습하느라 당장 지방선거에 신경을 쓰지 못했고 국민의당 역시 지방선거와 관련된 지침이 만들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면서 지방선거 시동이 걸리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대선 이후 상황들이 어느 정도 마무리돼 가면서 현역 도의원들의 예비후보 등록 역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도내 현역 도의원들 중 가장 먼저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는 대정읍선거구 양병우 의원이었다. 양병우 의원은 무소속 의원으로 지난 14일 자신의 현재 지역구인 대정읍선거구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뒤이어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로 11대 도의회에 들어왔던 문경운 의원이 지난 17일 노형동갑선거구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노형동갑선거구는 같은 당 김태석 의원이 현역으로 있지만 김 의원이 도지사에 출마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노형동갑선거구는 무주공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 

18일에는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김경미 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제11대 의회에 비례대표로 들어왔던 김경미 의원은 같은 당 안창남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무주공산이 된 삼양·봉개동 선거구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삼양·봉개동 선거구에서는 역시 11대 의회에 비례대표로 입성했던 국민의힘 한영진 전 의원이 지난 15일 먼저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바 있다. 한 의원은 당초 민생당 소속 비례대표였지만 지난달 민생당에서 탈당하면서 자동적으로 의원직에서도 사퇴했고, 바로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현역의원들 이외에 지역구 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이들은 대선이 끝난 직후부터 예비후보 등록에 나서며 선거전 준비에 나선 바 있다. 이들 중 대부분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모두 지금까지 16명이 등록을 마쳤다. 아직까지 민주당 소속에서 예비후보 등록에 나선 이들은 현역 김경미 의원과 문경운 의원을 제외하곤 2명이 더 있다. 그 외에 정의당과 진보당에서 각각 1명 씩 지역구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현재까지 지역구 선거에서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이들은 18일 기준 모두 23명이다. 이날까지 등록은 모두 24명이 마쳤지만 중간에 서귀포시 선거구에서 1명이 사퇴했다.

이처럼 현역 도의원들의 예비후보 등록까지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지방선거를 향한 지역구 선거 레이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선거를 76일 앞둔 아직까지 도의원 정수 3명 늘리는 것을 골자로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처리될 기미가 보이질 않고 이로 인해 선거구획정도 늦어지면서 지방선거판에 혼란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의원 정수를 늘리기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은 당초 지난해 11월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의 대표로 발의가 됐지만 대선정국 속에서 아직까지 처리되지 못하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대선 직후 법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을 정했지만 여야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처리가 요원한 상황이다.

아울러 교육의원 폐지를 주요골자로 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의 처리도 함께 뒤로 밀리고 있어 교육의원 선거와 관련해서도 혼란한 정국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