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노형오거리 등 5곳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된다
노형오거리 등 5곳 ‘노면 색깔 유도선’ 설치된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9.1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이달 중 사업 착수 10월말까지 완료 계획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제주시내 교차로에 노면 색깔을 다르게 표시하는 유도선이 시범적으로 설치된다.

제주시는 운전자의 혼란을 초래하는 비정형 교차로와 교통사고 다발 교차로에 ‘노면 색깔 유도선’을 시범 설치한다고 17일 밝혔다.

제주시는 교통 관련 유관기관과 함께 지난 8월 26일 시내 사고 위험 교차로에 대한 현장점검을 통해 노형오거리 등 5개 교차로를 시범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시범 설치 장소는 △노형오거리(남→북 방향 직진차로 및 우회전차로 유도선) △신시가지 입구 교차로(동→서 방향 직진차로 유도선) △신제주초교 입구 교차로(북→남 방향 직진차로 및 우회전차로 유도선) △사라봉오거리(동→북(제주항) 방향 우회전차로 유도선) △신광사거리(서→동 방향 직진차로 유도선) 등 5곳이다.

노형오거리 개선안. /사진=제주시
노형오거리 개선안. /사진=제주시
신제주초등학교 입구 교차로 개선안. /사진=제주시
신제주초등학교 입구 교차로 개선안. /사진=제주시

제주시는 사업비 2000만원을 들여 이달 중 사업에 착수, 10월 말까지 색깔 유도선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제주시가 관리를 맡고 있는 도로 중 거로사거리(연삼로), 동샘교차로(애조로), 명도암 교차로 등 일부 교차로에 색깔 유도선이 설치돼 있지만 이 곳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 이전에 시설된 것으로, 현행 시설 지침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이에 제주시는 기존 유도선이 설치된 교차로에 대해서도 추후 개정 지침에 맞게 다시 색깔 유도선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색깔 유도선이 설치되면 운전자가 경로를 혼동하지 않고 주행할 수 있어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 효과를 분석한 후 관내 사고 다발 교차로에 대해 시설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면 색깔 유도선’이란 교차로와 인터체인지, 분기점 등에서 차로를 명확하게 안내하고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해 노면에 설치하는 유도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