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54 (금)
기고 가로등 양방향 제어시스템 조기 구축 필요
기고 가로등 양방향 제어시스템 조기 구축 필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21.09.0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귀포시 건설과 김영철

최근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시행하는 2022년도 지역에너지 절약사업에 공모한 우리시 가로등 양방향 제어시스템 구축사업을 설명하기 위해 직원과 함께 육지에서 개최된 평가회에 다녀왔다.

지역에너지 절약사업에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에서 총 86개 사업이 신청됐는데 제주에서는 우리시 양방향제어시스템 구축사업 1건이 신청한 상태로 국비 4억원 이상 확보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평가회에서는 미리 제출한 ppt 사업 자료를 우리시 주무관이 설명하고 심의위원들이 사업계획과 추진효과 등에 대해서 질문과 답변이 이어졌다.

우리시가 추진하는 가로등 양방향 제어시스템 구축사업은 무선 인터넷망을 이용해서 원격으로 가로등 등주별로 점소등 상황을 제어하거나 고장 발생 상황을 사무실에서 파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점소등 시간대 조정에 따른 에너지 절감과 고장여부를 사무실에서 파악해서 신속한 수리를 할 수 있다.

본 사업은 2018년부터 올해까지 국비 포함 20여억원이 투입되어 동지역부터 구축하여 오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읍면지역에도 점진적으로 확대해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주기적인 가로등 고장 야간점검과 주민신고에 의존해오던 가로등 관리체계를 점차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노후 등기구를 에너지 효율이 좋은 LED로 교체하고 양방향제어시스템 구축 등에 힘입어 가로등 수량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연간 전기사용료 예산은 절약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참에 우리시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사전 평가자료 보완과 지원에 적극 나서주신 에너지공단 제주지역본부장과 관계자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시민들께서도 고장난 가로등에 대해서 시청 건설과(760-3073)나 동사무소에 주저없이 전화 한통 해주시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