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1 (금)
제주시민회관, 준공 58년만에 결국 철거 수순
제주시민회관, 준공 58년만에 결국 철거 수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8.0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지난 2일 ‘제주시민회관 생활SOC 복합화 시설’ 건축 설계공모
제주시민회관 전경. /사진=제주시
제주시민회관 전경. /사진=제주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시민회관이 결국 철거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일자로 ‘제주시민회관 생활SOC 복합화 시설 건립’ 건축 설계공모를 공고했다.

제주시는 공모를 통해 건축 설계 당선작이 선정되면 곧바로 실시설계에 착수, 내년 하반기쯤 건물 해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964년 준공된 제주시민회관은 제주시의 대표적인 문화체육 복합공간으로 활용돼 왔다.

하지만 건물 노후화에 따른 비용 부담과 안전성 문제에다 주요 문화예술 기능이 분산되면서 그 위상을 상실, 시설 개선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공간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돼 왔다.

제주시 원도심에 포함된 이도1동 인근 지역이 생활기반시설이 낙후된 데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인프라가 양적‧질적으로 부족하다는 점도 고려됐다.

이에 제주시는 건물과 부지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용역을 수차례에 걸쳐 진행했으나, 사업비 확보 문제와 제주의 대표적인 근대 건축물 보전 여론이 일면서 해법을 찾지 못해 왔다.

실제로 문화재청에서도 근‧현대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를 위해 지난 2016년 문화재 등록을 추진했으나, 최종적으로 문화재 등록은 불발됐다.

이에 용역진은 시민회관의 건축적 가치와 역사성 등을 고려해 기존 건물을 보존한 상태에서 최신 공법을 적용해 지하 2층, 지상 5층 건물로 리모델링하는 방안을 최적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정부의 ‘2021년 생활SOC 복합화 사업’에 시민회관이 선정되면서 국비 지원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정부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96억원의 국비가 확보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제주도는 2일자로 건축설계 공모를 공고하면서 관련 지침서를 통해 ‘기존 시민회관이 갖고 있는 역사적, 공간적, 건축적 가치를 고려해 내부 철골 트러스 보존을 전제로 창의적인 활용 방안을 계획’하도록 했다.

건축 설계공모 당선작이 선정돼 실시설계에 착수, 내년 하반기부터 철거 작업이 시작되면 제주시민회관은 58년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다.

한편 건축설계 공모 내용을 보면 지하 2층에 지상층의 경우 설계자 의도에 따라 최고 높이 32m 이내로 제안할 수 있으며, 노인‧유아시설과 교육연구시설, 운동시설, 근린생활시설, 자동차 관련 시설이 포함된 복합시설로 추진된다.

사업비는 설계비 166억원과 공사비 306억8500만원을 합쳐 372억8500만원 규모다.

한편 제주시는 4일 오전 관련 브리핑을 갖고 제주시민회관 생활SOC복합화 시설 건립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