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원희룡 대선 출마 회견서 "제2공항 추진 의지 드러내"
원희룡 대선 출마 회견서 "제2공항 추진 의지 드러내"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1.07.25 12:36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5 원희룡 제주도지사, 서울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

"대선 출마는 국민과의 약속" 도지사 사퇴 시기 확답 피해
제주 제2공항 추진 의지는 피력, "정상적으로 풀어갈 것"
화상회의 비대면 방식으로 제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선언 중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5일 오전 10시 서울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제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자리에선 원 지사의 제주도지사 사퇴 시기를 묻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원 지사는 "대선 출마 또한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사퇴시기와 관련, 경선을 치르면서 도정 운영이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챙기겠다"라고 확답을 피했다.

제주도지사 사퇴 시기는 확답하지 않은 반면, 그는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해선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제2공항 등 제주 현안과 관련된 질문에 그는 "가덕도 공항 추진의 10분의 1만(큼만 정부가) 제2공항에 영향력을 쏟았더라면, 이런(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반려'결정을 내린) 문제는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 국정 운영을 잡아가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풀어가겠다"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최근 원 지사는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따라서 해당 발언에서 '정상적으로'라는 말의 뜻은,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추진하도록'이라는 말로 대체 가능하다.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 의지를 분명히 한 발언이다. 

다만, 이번 제주 제2공항 사업이 사실상 백지화된 배경에는 환경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 결정이 있었다. 이는 국토부가 환경부에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의 부실함이 드러나며, 환경부가 평가서 자체를 '반려'한 것이다. 이는 앞서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반대 의견이 우세하게 나오며, '제2공항 반대' 목소리가 제주에서 커지는 상황도 맞물린 결과로 보여진다.

이같은 사실을 미루어 분석해보면, 제주 제2공항은 원 지사의 발언처럼 정부의 영향력으로 어찌 해볼 문제가 아니다. 이에 그의 관련 발언은 '국책사업은 정부가 밀어붙이면 된다'는 식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어 논란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선언문을 통해 스스로 "20년간 보수의 혁신에 헌신해온 사람"이라며 "부패한 기득권이 아니"라는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자신과 주변을 반듯하게 관리해" 왔다며, "깨끗한 사람, 개혁적인 사람, 젊은 사람"인 원 지사를 지지해달라는 호소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이 "20년간 보수의 혁신에 헌신했다"면서 "민주당과 맞선 다섯 번의 어려운 선거에서 진 적이 없다"는 점을 피력했다.

그는 이어 대선 공약으로 코로나19에 의해 생존기반을 위협받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실직자,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해 담대한 프로젝트를 실시할 것을 내세웠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양극화 이중구조 해소 △임대차 3법 즉각 폐기 △일자리 창출 위해 기업과 지자체에 규제 완화 등 지원 △보육과 교육 국가가 책임지는 시스템 확보 △과학기술강국으로 가기 위한 지원 및 일자리 창출 △탈석탄 및 원자력 포함 에너지계획 재수립 등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1-07-25 13:17:35
가덕도 공항에 대해서도 문제점 지적 마니해라 왜 제주도만 씹냐 니놈들 편이 하는건 로맨스고

성난투기꾼 2021-07-25 16:27:55
제2공항 물건너가면서 제주집값. 땅값 2010년 중국인 오기전으로 회귀할듯..서울이나 여타도시 모두 집값 상승하고 대만.런던.홍콩 모두 집값 뛰는데 제주만 제자리. 물가는 인플레이션으로 치솟는데 제주 부동산은 제자리..제주 수십년된 집값 감정가0원..제2공항 지었으면 집값. 땅값. 동부.서부. 제주시. 서귀포시 모두 올랐을텐데.
우물안 개구리같은 빨갱이들이 경제를 우찌 알겠노

성난투기꾼 2021-07-25 16:08:25
제주도는 망했다. 2공항 안되니 싸게 묵을려고 육지하이에나들이 덤비기시작한다. 2공항 안되어 제값 몬받고 싸게 싸게 넘겨질듯..
이게 제주민들이 땅값오르니 배아파서 빨갱이 민주당찍어 제2공항 포기한 결과임.
이제 땅값이 곤두박질치면서 2010년 중국인 들어기전으로 회귀하며 땅값 떨어지고..맹꽁이 모시며 농사짓고 소음없는 바닷가서 갈치잡아 열심히 사세요. 서울집값은 수십억하는데 제주 한경면 집값은 돼지우리도 아니고 0원??? 민주당아! 너거 어떻게 책임질래

성난투기꾼 2021-07-25 16:56:18
제주2공항 물건너갔으니 집값.땅값 똥값으로 떨어지니 인플레이션으로 육지 도시 집값은 계속 뛰는데 우찌 살아갈까? 누가 내집값 책임지나? 빨갱이 민주당 애그들아
너거들은 국책사업5조만 날린게 아니고 우리집. 너거집 집값. 땅값 다 날려버렸다. 썩을 인간들

낙연이를 생각하며 2021-07-25 21:21:48
제2공항 안되니 집값. 땅값이 떨어지네. 내집값도 떨어지고 너집값도 떨어지고. 뚝뚝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네.
집값 떨어지니 제주살러 마이들 옵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