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8 16:34 (토)
“성산 주민 갈등‧고통 뒤로 한 채 자신들의 표만 의식”
“성산 주민 갈등‧고통 뒤로 한 채 자신들의 표만 의식”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7.23 10:4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고용호 의원, 제주 국회의원 3인 겨냥해 날선 비판
고용호 제주도의회 의원이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1층 도민카페에서 환경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이후 정석비행장 등을 대안으로 논의하고 있는 제주 지역 국회의원들을 강력 성토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용호 제주도의회 의원이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1층 도민카페에서 환경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이후 정석비행장 등을 대안으로 논의하고 있는 제주 지역 국회의원들을 강력 성토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회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성산읍)이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가 환경부에서 반려된 데 대한 대안으로 기존 공항 확충과 정석비행장 활용 방안이 모색되고 있는 데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고용호 의원은 지역 국회의원 3인을 겨냥해 “지금까지 6년 동안의 제2공항 예정지에 대한 검증이 끝나기도 전에 지역 주민들의 갈등을 더욱 유발하고 있다”면서 “당장 모든 검증을 멈추고 해당 부서인 국토부가 자유롭고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의원은 23일 오전 도의회 1층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저의 메시지를 전하고, 성산 주민들의 자기 결정권을 박탈하려는 국회의원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것”이라며 회견을 시작했다.

성산 지역구 의원인 그는 우선 “지난 6년 동안 성산 지역 주민들은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만으로 토지거래허가제,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묶이면서 과도하게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았고, 6년간 찬반 주민들의 갈등이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며 지역구 의원으로서 이를 감내하면서 지내왔음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환경부의 반려 결정이 나오자마자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제주 국회의원 3인은 6년이란 긴 세월을 참고 견뎌온 성산 주민의 갈등과 고통을 뒤로 한 채 제주지역의 미래를 저버리고 본인들의 표를 의식하는 모습을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고 지역 국회의원들을 정면 비판했다.

이에 그는 제주 국회의원들에게 기존 공항 확장이나 정석비행장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전에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사과부터 할 것과 이후 정부의 결정에 관여하지 말아줄 것을 요구했다.

성산 지역 경제 피해와 주민들의 갈등의 골을 어떻게 메울 것인지 대안을 마련하고 제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회견문 발표 직후 이어진 질의 응답 순서에서 그는 제2공항 찬반 여부에 대한 입장이 분명하지 않다는 질문에 “찬성‧반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입지 선정에 대한 결정이 안났다”면서 “6년간 찬반 갈등으로 싸우고 있는데 할 건지 말건지 결정부터 내려야 하고, 안된다면 도민들에게 설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2공항을 더 이상 못한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같이 감내해야 한다”면서 “여기가 안되면 저기로 간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성산 지역을 제외한 다른 대안이 모색되고 있는 데 대해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회견을 하기 전에 미리 민주당 내부에서 얘기했는지 묻자 “저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도의원을 하고 있지 당을 위해서 하고 있지 않다”면서 책임이 있다면 감수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또 그는 “정부의 최종 결정이 난 후에는 다시 공항을 재추진할 것인지 (공항 확충을 하지 않고) 이대로 살 것인지 도민들에게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환경부의 반려 결정에 대해서도 그는 “‘반려’는 다시 할 수도 있는 거고, 국토부가 최종 결정할 일”이라며 “정석비행장으로 간다고 하면 논란이 안되겠느냐. 입지 선정과정에서 탈락한 곳인데 더 논란이 일 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난투기꾼 2021-07-25 11:06:04
제주도는 망했다. 2공항 안되니 싸게 묵을려고 육지하이에나들이 덤비기시작한다. 2공항 안되어 제값 몬받고 싸게 싸게 넘겨질듯..
이게 제주민들이 땅값오르니 배아파서 빨갱이 민주당찍어 제2공항 포기한 결과임.
이제 땅값이 곤두박질치면서 2010년 중국인 들어기전으로 회귀하며 땅값 떨어지고..맹꽁이 모시며 농사짓고 소음없는 바닷가서 갈치잡아 열심히 사세요. 서울집값은 수십억하는데 제주 한경면 집값은 돼지우리도 아니고 0원??? 민주당아! 너거 어떻게 책임질래

성산투기꾼 2021-07-24 03:59:42
상식이 통하지않는 사회 빨갱이들 정치투쟁만이 유일한 해결책인 사회. 인민민주주의 민주당 제주도당 애그들아. 너거끼리 다헤쳐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