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기고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기고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
  • 고기봉 시민기자
  • 승인 2021.07.21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시간강사(고기봉 행정학 박사)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시간강사(고기봉 행정학 박사)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시간강사(고기봉 행정학 박사)

#함께 하면 행복해요.

영국의 한 신문사에서 영국의 가장 끝에 있는 지역에서 런던까지 오는 가장 빠른 방법을 제시하는 사람에게 1천만 파운드를 상금으로 거는 공모를 냈습니다. 그 공모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뛰어들어 비행기, 배, 자동차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제시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쳤습니다.

그러던 중 한 사람이 한 가지 방법을 제시했고 그 답을 본 사람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우승으로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 대답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친구와 함께 간다.”였습니다. 멀고 긴 여행길을 바쁘게 이동하면서 빨리 가는 것도 좋지만 친구와 즐겁게 이동한다면 아무리 긴 거리라도 짧게 느껴질 만큼 행복할 것이라는 것이 이유였다고 합니다.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사막과 정글을 지나야 할 때도 있고, 험악한 산악지형을 넘어야 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때 길동무가 있다면 뜨거운 사막도, 짐승과 해충이 가득한 정글도 혼자서 보다는 극복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동행’에 대한 지혜가 속담으로 전해 내려오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 인생은 긴 여행길과 같아서 그 먼 길을 가기 위해서는 함께 가야 합니다. 같이 걸으면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같이 가면 격려가 됩니다. 이처럼 ‘함께’라는 말은 아름다운 말입니다. ‘함께’라는 말은 사람들의 마음을 행복하게 해줍니다.

깊은 구덩이에 빠지거나, 길에서 넘어져 크게 다친다 해도 두 사람이 함께라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위급한 사고를 당하거나, 실패를 겪거나, 심한 비방과 모함을 받거나, 유혹에 빠져 죄를 짓거나, 혹독한 질병에 걸리더라도 더불어 함께라면 서로 도와서 일으켜 세워주고, 위로해주고, 격려해줄 수 있기에 회복이 가능합니다.

필자는 학교에서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에게 ‘함께 하면 꿈은 이루어진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면 도움을 요청하라“는 말을 자주합니다.

우리는 가끔 어떤 일을 하면서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일임에도 불구하고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고 전전긍긍 할 때가 있습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부끄럽거나 창피한 일이 아닙니다. 힘이 들 땐, 손을 내밀어보세요. 지금은 내가 도움을 받을지라도, 언젠가는 도움을 주는 동행자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코로나19라는 큰 장벽에도 불구하고 '함께 행복한 세상'이 오길 각자의 자리에서 다함께 응원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